ⓒ KBS뉴스화면 캡쳐
ⓒ KBS뉴스화면 캡쳐

- 금융당국, 3분기부터 대출규제 강화 ‘악영향’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금융지주 계열 저축은행의 상반기 순익이 최대 91%나 성장하는 등 호실적을 기록 중이지만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규제 강화 시그널에 향후 성장세는 주춤할 전망이다. 절대적 수치로 시중은행들과 대출 규모를 비교해 동일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업권의 특성을 간과한 발상이라는 볼멘소리마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영업 권역, 대출수요가 유입되는 경로, 차주의 특성을 감안하면 과도한 조처라는 설명이다.

반면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이 규제차익을 통해 이익을 내는 구조로 가계부채 증가 억제를 위해 대출 영업을 축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미 지난 5월 저축은행업계에 가계대출 증가세를 지난해 수준인 21.1%로 맞추도록 권고했다. 현재 시중은행은 강화된 규제로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 40%로 제한됐는데 저축은행은 여전히 60%다.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뒤 추가로 돈이 필요하면 저축은행에서 추가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지주 계열의 저축은행인 KB·신한·하나·우리금융·NH저축은행 등 5개사의 올 상반기 순이익은 557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483억원 대비 15.3% 증가했다.

저축은행별로는 하나저축은행이 지난해 상반기 순이익 69억원에서 올 상반기 132억원으로 91.3% 증가했고, 우리금융저축은행도 60억원에서 93억원으로 55.0% 늘었다. NH저축은행도 101억원에서 115억원으로 13.9% 증가했다. KB저축은행과 신한저축은행은 140억원, 77억원으로 순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22.2%, 5.4%씩 감소했지만 자산 규모나 수익성 면에서는 성장했다. 올 상반기 말 KB저축은행과 신한저축은행의 자산은 2조3,458억원, 2조3,135억원으로 1년 새 51.3%, 40.6%나 늘었다.

시중은행의 ‘대출 옥죄기’에 수요를 그대로 흡수한 영향이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금융지주계열 저축은행은 그룹 내 시중은행과 연계한 대출영업이 가능해 고신용 차주를 확보하는데 있어서도 유리했던 탓이다.

문제는 하반기부터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만기연장·이자 상환 유예 조치가 다음 달 종료되면서 부실채권이 드러날 경우에 대비한 대규모 충당금 적립은 불가피한 상태다. 더욱이 리스크 관리를 위해선 신용평가모형(CSS)도 고도화해야 한다. 순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대목인 것이다.

여기에 금융당국의 대출규제 강화 정책도 부담일 수밖에 없다. 은행권 40%·제2금융권 60%가 적용되는 DSR 규제를 3분기 중 제2금융권 50%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현 시점에서 보면 시중은행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은 40%다. 저축은행은 이보다 느슨한 60%가 적용되고 있어 규제차익을 통해 대출을 확대할 수 있었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시각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비대면 영업을 통해 차주를 모집하는 것 등에서 시중은행과 차이가 없다는 식으로 볼 수도 있지만, (오프라인에서) 근본적으로 영업권역에 제한을 받고 있는데다 유입되는 차주들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점에서 내준 대출 규모의 단순비교를 통해 과도하다는 논리는 비상식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축은행들은 이익을 포기하고 정부 정책에 발맞춰 중금리 대출을 확대하고 법정 최고금리가 20%로 떨어짐에 따라 낮아진 금리를 과거 대출까지 소급 적용했다”면서 “절대 규모로 은행과 비교해 가계 대출 금액이 적은 데 똑같은 규제는 너무 과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