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PIXABAY

- 내년 CEO처벌하는 중대재해법 시행 앞둬

- 건설사들, 드론·AI시스템 등 활용해 안전 관리 강화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최근 국회를 중심으로 건설업계의 안전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달 말에는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건설·택배·제조업계 주요 기업들의 청문회가 예정돼 있다.

특히 내년 1월 사망사고 책임을 최고 경영자에게 물릴 수 있도록 한 중대재해법 시행을 앞두고 건설업계는 한층 안전 관리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8일 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위 건설사의 현장 사망자 수는 20명으로 집계됐다.

이들 10대 건설사의 현장 사망자 수는 2018년 30년, 2019년 29명 등으로 매년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여전히 건설현장 사고는 전체 산재 사고사망자수의 절반을 차지한다. 고용노용부는 올해 산재 사고 사망자 수를 지난해 대비 20%이상 감축한다는 목표 아래, 건설현장에 대한 관리를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건설사 역시 안전 관리를 대폭 강화하고 나섰다.

대우건설은 실시간 드론관제시스템을 운영해 현장을 원격에서 관리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중앙 관제센터에서 드론을 이용해 최대 256개의 현장을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다. 

현장에 직접 가보지 않고도 공사장의 안전 상태나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시설물 점검에도 유용하다. 또한 드론의 비행이력은 모두 저장돼 사고 발생시 원인규명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네이버클라우드와 협약을 맺고 원격 드론관제시스템을 한차원 발전시키기로 했다. 대우건설은 건설현장에 활용되는 드론의 비행 정보와 건설현장 영상을 활용해 자재, 시공현황, 변동사항 등을 자동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한화건설은 자체 개발한 모바일 안전관리 앱 시스템인 'HS2E(Hanwha Safety Eagle Eye)'을 운영한다.

직원 누구나 현장에서 안전환경 관련 개선 및 예방조치가 필요한 상황을 찍어서 전송하면, 이 내용이 전체 인원에게 공유되며, 수정된 조치들은 데이터화돼 향후 안전대책 수립에 활용된다.

특히, 가장 흔한 재해 유형인 추락, 전도 등에 대한 집중 관리 대책이나 각 사업본부별 안전활동을 측정해 평가의 지표로도 활용된다.

SK건설은 미국 통신 플랫폼 개발 기업인 '비아'와 손잡고 건설현장 안전관리 시스템 '스마트 세이프티 플랫폼' 개발에 나섰다.

'스마트 세이프티 플랫폼'은 산업재해 빅데이터에서 수집한 위험 정보를 현장 근로자나 관리자의 휴대기기에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SK건설은 특수한 건설 현장에서도 정보 제공이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현할 예정이며, 향후 해외 프로젝트에서도 '스마트 세이프티 플랫폼'을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재해 예측 AI’ 시스템을 통해 현장을 관리한다. 이 시스템은 현대건설이 과거 10년 간 축적해온 프로젝트에서 수집된 시공 경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유형별 안전재해 발생확률 및 안전관리 지침을 도출해 작업 당일 현장담당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현장담당자가 당일 공사일정을 마무리한 후 현장관리시스템에 공정률과 사용장비 등 정보를 입력하면 AI가 차후 진행될 공사내용을 예측해 해당공사 재해발생 확률 등을 분석해 낸다. ‘재해 예측 AI’ 시스템은 전국 현장에서 매일 업데이트되는 공사정보를 실시간으로 학습해 최신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다.

한편, 지난달 8일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내년부터 산업현장에서 산재나 사고로 근로자가 사망하면, 해당 업체 사업주나 경영 책임자는 1년 이상 징역이나 10억원 이하 벌금을 처벌받는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과거에는 현장에서 사망자가 발생해도 벌금 몇백만 원으로 넘겨버렸지만 중대재해법으로 기업들이 경각심을 가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입법 취지에는 공감하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현장 수에는 큰 차이가 있어 세부 처벌 규정에 현실성을 고려할 필요는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