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쳐
ⓒKBS뉴스화면 캡쳐

- 디지털화·방문객 감소 영향

- 은행 “수익성 개선 위해 불가피”

- 금융노조 “금융소외층 위한 대책 병행해야”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국내 시중은행들이 점포 폐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 경영효율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란 입장이다. 5대 시중은행의 경우 이달부터 내년 초까지 점포 73곳을 통폐합 할 계획이다. 올해 감축규모만 지난해 대비 6배가 넘는 237곳의 점포가 축소됐는데 고령층 등 금융소외계층의 접근성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점포 폐쇄에 따른 소비자 불편을 개선할 대응책 마련도 병행해야 한단 주장이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 5대(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은행은 이달부터 내년 2월 1일까지 국내 영업점·출장소 등 점포 73곳을 통폐합 한다. 이달에만 67곳이 문을 닫으며, 내년 초 6곳이 추가 된다.

5대 은행의 점포는 지난해 말 4,660곳에서 올해 말 4,423곳으로 총 237곳이 줄었다. 감축 규모는 지난해(38곳)의 6배를 훌쩍 넘는다.

은행별로는 올해 18곳의 점포를 줄인 신한은행이 내년 1월 4곳의 점포를 축소한다.

하나은행도 이달 들어 6곳을 닫고 내년 초 2곳을 없앨 방침이다. 국민은행은 이달 말까지 22곳을, 우리은행은 28곳을 통폐합한다. 농협은행의 경우 10곳의 점포를 축소할 계획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1998년 은행법이 개정되면서 점포 신설 및 폐쇄가 쉬워졌기 때문이다. 허가제가 신고제로 바뀐 영향이다.

은행들은 인구 대비 점포 수가 부족하지 않다고 설명한다. 또 매년 방문자 수가 10%씩 줄어드는 만큼 점포 폐쇄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방문자 수가 전년 대비 20% 넘게 줄어든 것으로 추산된다”며 “점포 폐쇄로 절약한 운영비를 우대금리 등의 혜택으로 돌려주는 게 소비자에게도 훨씬 유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디지털 전환에 대응해 단순 업무에 치우친 은행 점포 운영과 인력 배치를 전면 개편해야 한다는 위기의식 속에 향후 대응 추세도 이와 같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점포 통폐합에 따른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접근성 향상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지난 4일 기자회견을 통해 “모바일 뱅킹에 익숙치 않은 소외계층을 위한 현실성 있는 보완책을 병행해야 한다”며 “미국과 일본은 점포 폐쇄에 따른 영향을 분석해 당국에 미리 신고하는데, 우리도 금융당국이 나서 점포 폐쇄 가이드라인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응하는 시중은행의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긴 하다. 고령층의 이용빈도가 높은 영업점의 경우 통폐합 계획을 철회하거나 고령층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휴대폰 문자를 이용한 송금 서비스 등을 개발하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활성화 되진 않았지만 점포 통폐합으로 고기능 단말기나 화상 상담창구를 배치한 무인점포를 운영하는 식으로 시스템 전면 개편 작업도 진행 중”이라며 “은행연합회가 지난해 6월부터 점포 폐쇄에 따른 강화된 사전 영향평가를 진행 하고 있어 이러한 기준에 부합하고자 대책 마련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