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한국은행

- 한은, ‘노동시장 수요·공급 충격 측정 및 평가’ 발표

- “기업의 인력 수요 감소 인한 충격 심각”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코로나19의 여파에 따른 고용시장 충격이 최근 5년간 고용 위기 때보다 5배 높은 수준이란 연구 결과가 나왔다. 기업들이 고용을 줄여 발생하는 충격이 단순 구직자가 감소해 발생하는 충격보다 오랜기간 지속되기에 코로나로 인한 실업 대책 마련이 시급하단 지적이다.

31일 한국은행 조사국 조사총괄팀 박창현 과장과 고용분석팀 유민정 조사역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코로나19의 노동시장 수요·공급 충격 측정 및 평가'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를 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부정적인 노동 수요·공급 충격이 모두 크게 나타나면서 노동 투입(총근로시간)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우리나라 전체 노동자의 월평균 총 근로시간 감소에 대한 노동수요 충격의 기여도는 올해 3~4월 중 평균 -0.53%포인트로, 2015~2019년 고용시장 부정적 충격 때의 평균치(-0.10%포인트)의 5배 수준으로 조사됐다.

산업별로는 숙박·음식, 예술·스포츠·여가, 교육 등 주로 대면접촉이 많은 업종에서 충격이 컸다.

문제는 기업들의 인력수요 감소에 대한 충격이 심각할 수 있단 것이다. 구직자는 일자리가 생기면 즉각 지원하는 태도로 전환한다. 하지만 기업은 경기흐름 추이를 관망하면서 인력채용에 나서는데, 이러한 이유로 충격이 발생할 경우 부정적 영향은 약 10개월 이후에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를 발표한 박창현 한은 조사총괄팀 과장은 “코로나의 부정적 영향이 대면 서비스 업종에 집중되고 노동 수요·공급 충격의 파급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산업별, 충격 원인별로 세밀한 접근과 대응이 필요하다”며 “수요 충격에 대한 노출이 큰 산업을 중심으로 노동시장 안정화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