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8.4 (화)
사회적 책임 이끄는 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금융
[SR경제&라이프] 국민은행, 국내 시중은행 첫 5억 유로 커버드본드 발행
  • 전근홍 기자
  • 승인 2020.07.10 08:36:58
  • 댓글 0
▲KB국민은행은 5억 유로 규모의 5년만기 글로벌 커버드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KB국민은행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KB국민은행은 5억 유로 규모의 5년만기 글로벌 커버드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발행은 국내 시중은행이 발행한 최초의 유로화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채권)이다. 발행금리는 5년 유로화 스왑 금리에 40bp를 가산한 연 0.052%로 결정됐으며, 싱가포르 거래소에 상장된다.

특히 국제 신용평가사 S&P와 Fitch로부터 최고등급인 ‘AAA’의 신용등급을 부여 받아 높은 신용도와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이에 유럽 시장에서 주요 투자자들의 견조한 수요를 이끌어내며 흥행에 성공했다. 최종 가산금리는 총 20억 유로를 상회하는 주문을 확보하며 최초 제시한 금리(이니셜 가이던스) 대비 10bp 가까이 절감된 40bp로 결정됐으며, 쿠폰금리는 제로(0)금리 수준인 0.052%로 확정됐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4년 ‘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 발행에 관한 법률’(커버드본드법) 시행 이후 국내 최초로 법제화 미달러 및 원화 커버드본드를 발행한 데 이어, 유로화 커버드본드도 최초로 발행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주요 발행사로 입지를 확고히 했다. KB국민은행은 이번 발행을 포함해 현재까지 외화 4건(USD 11억·EUR 5억), 원화 7건(2조1,200억 원)의 법제화 커버드본드를 발행했다.

지속가능채권 형태로 조달된 이번 발행 자금은 ‘지속가능 금융 관리체계’에 해당하는 친환경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된다. 특히 KB국민은행은 조달 자금 일부를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발행은 국내 최초이자 유일의 ‘이중상환청구권법’에 근거한 유로화 커버드본드로, 커버드본드 본고장인 유럽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내며 역대 시중은행이 발행한 외화 공모채권 중 가장 낮은 금리 수준으로 발행됐다”면서 “특히 KB국민은행이 유지해온 주택금융시장의 전통적 강자 면모를 유럽시장에서도 인정받은 쾌거”라고 말했다.

전근홍 기자  jgh2174@naver.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근홍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R경제&라이프] 4대 금융지주, 디지털혁신 박차 icon[SR경제&라이프] 허인 KB국민은행장, '스테이 스트롱' 캠페인 참여 icon[SR경제&라이프] 생보사, ‘방카’영업 확대…실적악화 ‘방어’ 전략 icon[SR경제&라이프] 5대 시중은행 원화대출 5개월 새 69조 증가 icon[SR인사] KB국민은행 정기인사 icon[SR경제&라이프] 국민은행, 국내거주 외국인 위한 전세자금대출 출시 icon[SR주간브리핑] 대검 수사심의위, 이재용 삼성 부회장 ‘불기소 권고’ 外 icon[SR경제&라이프] KB생명, 보험계약대출 연계서비스 시작 icon[SR경제&라이프] 4대 은행, 2분기 충당금적립 ‘고심’…코로나19 여파 icon[SR경제&라이프] 4대 은행, 요구불예금 급증…‘돈맥경화’ 심화되나 icon[SR경제&라이프] 국민은행, 한글 자연어 학습 모델 'KB ALBERT' 개발 icon[SR경제&라이프] 코로나19에도 시중은행, 1분기 ‘방카슈랑스’ 수수료 증가 icon[SR경제&라이프] DGB대구은행 '행복이 꽃피는 공부방' 개소 순항 icon[SR경제&라이프] 교보생명 개방형 혁신 플랫폼 '이노스테이지’ 2기 출범 icon[SR경제&라이프] 국민은행, 자영업자 위기관리 컨설팅 지원 icon[SR경제&라이프] 5대 금융지주사 회장단 “코로나19 종식까지 금융지원 지속” icon[SR경제&라이프] 국민은행, 서울·부산·광주에 'KB골든라이프센터' 오픈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