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다 판매 차종은 67만여 대 팔린 투싼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현대자동차는 2019년 한 해 동안 국내 74만1,842대, 해외 368만802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총 442만2,644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2018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9% 증가, 해외 판매는 4.8%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현대자동차는 주력 차종과 신차를 중심으로 국내 시장과 선진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이어갔지만, 신흥 시장에서의 수요 위축과 판매 부진의 영향으로 전체 실적은 감소했다.
차종별로는 투싼이 전세계 시장에서 67만2,141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최다 판매 차종에 올랐으며, 이어 아반떼 55만8,255대, 코나 30만7,152대, 싼타페 27만4,025대 등 순이다.
국내시장에서 세단은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2만9,708대 포함)가 10만3,349대 팔렸고, 쏘나타(하이브리드 모델 7,666대 포함)가 10만3대, 아반떼가 6만2,104대 등 총 27만9,242대 판매를 기록했다.
특히, 쏘나타와 그랜저는 동반으로 연간 10만 대 판매를 돌파하며 지난 2015년 아반떼와 쏘나타가 달성했던 연간 10만대 판매 동반 돌파를 4년 만에 달성했다.
RV는 싼타페가 8만6,198대, 코나(전기차 모델 1만3,587대 포함) 4만2,649대, 투싼 3만6,758대 등 총 23만 8,965대가 팔렸다.
상용차는 9만8,525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4만867대가 팔린 그랜드 스타렉스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13만9,392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만7,442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2만2,284대, G90(EQ900 130대 포함)가 1만7,542대, G70가 1만6,975대 등 총 5만6,801대가 판매됐다.
현대차는 2019년 해외 시장에서 지난 2018년보다 4.8% 감소한 368만802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 판매의 경우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선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과 인도 등 신흥 시장에서의 수요 위축과 판매 감소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판매가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와 그랜저, 싼타페와 코나 등의 주력 차종이 국내 판매 실적을 견인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며 “이달 중 출시를 앞두고 있는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 SUV 모델 GV80의 성공적인 런칭에 힘쓰는 한편, 경쟁력 있는 신차를 지속적으로 투입해 국내 시장에서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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