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유안나 기자] 최근 5년여간 국내 금융회사에서 발생한 크고 작은 전산 장애가 170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사들이 모바일, 인터넷 거래 등 비대면 채널은 계속 확대하면서도 전산장애에 대한 문제의식이 미흡해 소비자 피해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 금융권(은행·저축은행·보험·카드·증권)에서 최근 5년여간(2020년~2025년 5월) 발생한 전산 장애는 총 1,763건에 장애 시간은 48만4,628시간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배상과 시스템 복구 비용 등을 합산한 피해 금액은 총 295억432만원으로 집계됐다.
발생 원인별로는 프로그램 오류가 722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시스템·시설·설비 장애 564건, 외부 요인으로 인한 장애 366건, 인적 재해 106건 등이 이었다.
업권별로 살펴보면 전산 장애 발생 건수와 장애 시간이 가장 큰 곳은 은행업권(577건·21만6,436시간)이다. 발생 건수로는 카카오뱅크가 64건으로 가장 많았고, 장애 시간 기준으로는 우리은행이 6만7,836시간으로 가장 길었다.
피해 금액은 증권업권(262억8,293만원)이 대다수(89.1%)를 차지했다.
피해 규모가 가장 큰 사건도 2020년 키움증권의 프로그램 오류로 인한 전산 장애(47억 669만원)가 꼽혔다. 뒤이어 2021년 미래에셋증권(39억1,929만원), 2022년 한국투자증권(25억2,630만원) 전산 장애 등 순이었다.
강민국 의원은 "금융권 전산 장애 사고 급증은 결국 소비자의 잠재적 피해 가능성을 높인다"며 "금감원은 전산 장애 다발 회사에 대한 IT 실태 점검을 강화하고 관련 가이드라인 준수에 미흡한 회사에는 추가 검사 및 제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