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롯데쇼핑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3조4,568억원(총매출 기준 4조 8,911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6% 감소했으며 영업이익 1,482억원으로 29.0% 증가했다고 9일 잠정공시했다.
특히 해외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영업이익이 30% 가까이 늘었다는 소식에 롯데쇼핑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롯데쇼핑에 따르면 1분기 매출은 국내 정치적 불확실성과 경기침체, 이상기후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해외 사업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소폭(-1.6%) 감소하는데 그쳤다.
특히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1분기 매출은 21.9% 증가하며 베트남 백화점 전체 매출이 33.8% 성장하는 데 크게 기여했으며 인도네시아 백화점 매출 또한 2.7% 증가했다.
해외 할인점 역시 베트남에서 8.2%, 인도네시아에서 10.0%의 매출 증가율을 보이며 해외 사업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5% 성장하는 긍정적인 흐름을 나타냈다.
롯데쇼핑의 영업이익은 전 사업부에 걸쳐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수익성 개선 노력과 더불어 백화점의 타임빌라스, 마트의 그랑그로서리 등 점포 리뉴얼 효과, 해외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29% 신장한 1,482억원을 달성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국내에서 타임빌라스 수원을 비롯해 롯데백화점 본점과 잠실점 등 주요 점포의 리뉴얼을 진행했으며 올해 1월 롯데마트 천호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해외에서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오픈 이후 6분기 만에 흑자를 달성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고 해외 할인점 또한 영업이익이 20.6% 증가하는 등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 하이마트는 3년 7개월 만에 매출이 0.7% 성장하며 상승세로 전환됐으며 영업이익 적자 폭 역시 축소되고 있다.
홈쇼핑 역시 고수익 상품 판매 확대와 비용 효율화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22.9% 증가하는 등 수익성 개선 추세를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다.
김원재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해외 사업의 성장과 전 사업부의 꾸준한 수익성 개선 노력 덕분에 30% 가까이 영업이익이 신장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사업을 안정적으로 확장하고 국내 주요 점포의 리뉴얼과 신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고객의 첫번째 쇼핑 목적지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쇼핑의 1분기 영업이익이 해외 사업 성장으로 30% 가까이 늘었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일고 있다. 9일 오전 10시 32분 롯데쇼핑 주가는 장중 6만9,200원으로 전일대비 4.06%(2,700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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