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불가리스 위쎈과 불가리스 사과. ⓒ남양유업
▲남양유업 불가리스 위쎈과 불가리스 사과. ⓒ남양유업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남양유업의 발효유 브랜드 불가리스가 지난해 국내 오프라인 드링킹 발효유 시장에서 3년 연속 브랜드 판매액 1위를 기록했다.

13일 남양유업이 확인한 시장조사기관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식품 소매점 기준 드링킹 발효유 시장 규모는 약 3,79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4% 감소했다. 이러한 시장 축소 속에서도 불가리스는 점유율을 17.6%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0.2%포인트(p) 성장, 동종업계 주요 브랜드보다 약 7%p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김태권 남양유업 불가리스 브랜드 매니저 BM은 “국내 유제품 소비 트렌드 변화로 오프라인 발효유 시장이 위축되는 상황에서도 불가리스의 연구개발(R&D) 및 원료 품질 개선, 소비자 접점 확대 전략을 통해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양유업에 따르면 불가리스는 1991년 출시 이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했다.

2013년에는 국내 장수마을에서 분리한 유산균을 활용해 장 건강 향상 기능을 강화했다. 2018년에는 ‘마이크로바이옴 프로젝트’를 도입해 미생물 밸런스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인의 장에 최적화된 성분을 배합했으며 남양유업만의 발효 기술을 적용해 국내 최대 수준인 프로바이오틱스 2400억 CFU 생유산균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남양유업은 여기에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균형을 최적화하고 장내 유익균 증식을 돕는 특허 소재를 적용해 발효유의 효과를 극대화하며 품질 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이를 통해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불가리스는 지난해 국제 품평회 ‘몽드셀렉션(Monde Selection)’에서 식품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이는 국내 발효유 제품 중 최초로 6년 연속 금상 수상 기록을 달성하며 글로벌 제품력을 입증했다. 몽드셀렉션은 1961년 벨기에에서 창립된 세계적 권위의 품평회다.

현재 불가리스는 사과, 포도, 플레인 등 다양한 플레이버 제품과 함께 위 건강을 고려해 녹십자웰빙과 공동 개발한 ‘불가리스 위쎈’, 2030 세대를 겨냥해 식이섬유·피쉬콜라겐을 함유한 ‘불가리스 핏’ 등 소비자 니즈에 맞춘 프리미엄 발효유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철저한 품질 관리와 고객 중심 연구개발이 소비자 신뢰의 원동력”이라며 “제품을 통해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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