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유안나 기자] 토스뱅크는 ‘매달 내는 돈 낮추기’, ‘매달 이자만 갚기’ 등 고객이 연체에 빠지기 전 위험을 관리할 수록 돕는 서비스를 통해 현재까지 약 7만4,000명이 연체 부담을 덜었다고 10일 밝혔다.
앞서 토스뱅크는 연체 우려 단계에서 고객이 주도적으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매달 내는 돈 낮추기'와 '매달 이자만 갚기' 등이 있다.
지난 2022년 10월 도입한 '매달 내는 돈 낮추기 '서비스는 현재까지 약 4만6,000명이 이용했다. 대출 상환 기간을 연장해 고객의 월 상환 부담을 낮추는 서비스다. 상환 기간은 최초 대출 기간을 포함해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신용대출의 상환 기간이 3~5년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은 1인당 평균 월 31만6,000원의 원리금 부담을 덜었다고 토스뱅크 측은 설명했다.
‘매달 이자만 갚기’는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고 있는 고객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 경우 일정 기간 이자만 갚게 해주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2023년 4월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약 2만8,000명이 이용했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이 미뤄둔 원금 규모는 약 6,000억원에 달한다. 1인당 평균 2,140만원의 원금을 만기 일시상환 방식으로 바뀌었다.
두 서비스는 토스뱅크 신용대출 고객 중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의 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이 신청할 수 있다. ‘매달 내는 돈 낮추기’는 고객이 신청한 연장 기간에 따라 발생하는 리스크 비용(유동성 프리미엄)이 최소 0.07%p(포인트)에서 최대 0.3%p까지 소폭 반영될 수 있다. ‘매달 이자만 갚기’는 금리가 기존과 동일하거나 소폭 하락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연체 가능성이 있는 고객이 안정적으로 상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은행의 중요한 사회적 책임이며, 이는 금융 소비자와 은행 모두에게 긍정적인 상생 모델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더 안정적으로 금융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토스뱅크는 건강한 차주들을 위해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하지 않아도 먼저 제안하는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토스뱅크 고객은 신용도 개선 여부를 알지 못하더라도 앱에서 '금리 낮아질 때 알림받기'에 동의하면 토스뱅크로부터 먼저 제안받을 수 있다. 현재까지 누적 알림 발송건수는 약 35만건에 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