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인공지능(AI) 활용 감사보고서 작성지원시스템 기술검증(PoC)’ 과제가 ‘초거대 인공지능(AI) 활용 혁신서비스 성과보고회’에서 100여 개 과제 중 대표사례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초거대 인공지능(AI) 활용 지원사업’은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서비스 테스트베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초거대 인공지능(AI) 기술을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중소기업 등에 확산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된 사업이다.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이번 성과보고회는 총 3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성과를 발표했다. SR은 이날 세션 2 ‘초거대 인공지능(AI) 플랫폼 이용지원 성과’에서 ‘인공지능(AI) 활용 감사보고서 작성지원시스템 기술검증(PoC)’ 과제를 발표해 100여 개 기관 중 공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대표사례로 소개됐다.
이 시스템은 감사업무에 인공지능을 활용해 공개된 감사자료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유사사례를 추천해 주는 시스템이다. 타 기관 사례나 과거의 감사 사례를 신속하게 확인·분석할 수 있다. 이번 과제가 실제로 구축되면 모든 공공기관에 적용이 가능해 감사보고서 작성 업무의 생산성과 신뢰성을 높여 더욱 효율적이고 정교한 감사 체계를 구축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박진이 SR 상임감사는 “다른 공기업에도 에스알의 혁신사례가 도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공유하겠다.”라며,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