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CT 기업’ 전환 방점…‘미디어부문’ 신설
[SRT(에스알 타임스) 문재호 기자] KT가 2025년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KT는 29일 KT와 그룹사에서 7명이 상무에서 전무로, 29명이 상무보에서 상무로 승진하는 임원인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임원인사와 함께 KT는 IT와 인공지능(AI)을 융합한 ‘AICT 기업’으로 사업구조를 전환해 성장 기반을 더욱 탄탄하게 다지고, 혁신 성과를 이어간다는 목표를 위해 고강도 조직개편에도 나섰다.
먼저 통신기술(CT)과 IT의 융합 기조에 맞는 사업 선도를 위해 B2B 사업을 총괄해 온 ‘엔터프라이즈 부문’에 AI분야 융합사업을 담당했던 ‘전략·신사업부문’을 통합했다. 현 엔터프라이즈부문장 안창용 부사장이 계속 조직을 이끄는 엔터프라이즈부문은 AI·클라우드·플랫폼 등 신사업분야 사업역량까지 갖춰,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해 상품의 기획부터 제안·수주·이행까지 모두 고객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업무를 혁신한다.
이와 함께 KT그룹의 미디어 분야 사업 역량을 결집하고 총괄하기 위해, 기존 ‘커스터머 부문’ 산하의 ‘미디어 플랫폼 사업본부’가 분리돼 ‘미디어 부문’으로 신설됐다. 부문장은 전략기획실장 등을 역임하면서 그룹 경영전략과 사업발굴을 총괄했던 김채희 전무가 임명됐다.미디어 부문은 KT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IPTV와 함께 KT스카이라이프·KT스튜디오지니·지니뮤직 등 미디어 그룹사들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함으로써 KT그룹 미디어 사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는다.
이어 B2B 사업 전문역량을 높이고 고품질의 사업수행을 담보하기 위해 클라우드·AI·IT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았던 기술혁신부문 산하 ‘KT컨설팅그룹’을 ‘전략·사업컨설팅 부문’으로 확대 재편하고 AICT 사업 확대에 필요한 기술컨설팅 기능을 강화한다.
신설된 ‘전략·사업컨설팅부문’은 KT컨설팅그룹장인 정우진 전무가 부문장을 맡는다. 이 부문은 AX 전략사업 발굴·제안·수행 지원을 맡는 ‘GTM본부’, 차세대 IT 프로젝트 이행 등을 맡는 ‘TMO본부’,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전략적 협력을 비롯한 국내외 테크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SPA본부’의 세 조직을 부문 내에 신설했다. KT그룹 최정예 AICT 전문인력들을 중심으로 AICT 대내외 컨설팅 분야에 주력한다.
또 KT는 기간통신사업자로서 네트워크의 안정·안전·고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운용체계를 진화시켜 나간다. 선로와 전원 등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및 유지 보수 등의 업무를 전담할 네트워크 기술 전문회사 ‘KT 넷코어(Netcore)’와 ‘KT P&M‘에는 신입·경력직 모집에 3,000명 넘게 지원자가 몰리면서 순조롭게 내년 1월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KT는 김병균 대구·경북광역본부장을 비롯한 유용규 공공사업본부장, 이종식 네트워크연구소장, 이원준 구매실장, 정재욱 부산·경남광역본부장, 조일 KT 스카이라이프 경영기획총괄, 박성열 강북·강원광역본부장 등 7명을 전무로 승진시켰다. 이와 함께 권갑석, 김유태, 박세근, 박철호, 박태호, 방대혁, 손정엽, 송영태, 송창석, 신영운, 오성민, 윤영균, 이경채, 이정수, 이진권, 임혜진, 정찬호, 지승훈, 지영근, 최영, 최광철, 최동렬, 함형민 등 23명과 나도현, 서대석, 박복이, 박현배, 배한철, 한수경 등 그룹사 6명의 상무 승진도 단행했다.
김영섭 KT 대표는 “최고의 AICT 역량을 갖춘 기업을 목표로 빠른 속도로 진화, 성장하기 위해 조직과 인력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고 혁신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앞으로 KT는 글로벌 협력을 통해 B2B IT 분야 시장을 선도하는 한편, 네트워크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운영과 고도화로 고객과 국민에게 인정받는 기업이 되도록 KT그룹 임직원들과 함께 더욱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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