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온코닉테라퓨틱스는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상장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 승인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연내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 공모 절차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며, 상장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다. 온코닉테라퓨틱스가 최종 코스닥에 상장되면 기술특례상장 기업 가운데 신약 허가에 이어 해당 신약을 실제 매출로 확보한 상태로 상장되는 첫 사례가 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지난 2020년 5월 제일약품의 신약 전문 자회사로 별도 설립된 온코닉테라퓨틱스는 독립적인 경영과 자체 신약연구개발을 통해 지난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산 37호 신약 자큐보정을 허가받은 바 있다.
더욱이 이달 1일 판매가 시작된 P-CAB(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칼륨 경쟁적 위산 분비 억제제) 신약 자큐보정은 국내 대형 제약기업인 제일약품과 동아에스티(ST)가 공동으로 국내 유통을 담당하며 새로운 블록버스터 후보로 시장의 기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자큐보정을 이을 후속 파이프라인으로 파프(PARP)·탄키라제(Tankyrase) 이중저해 표적항암제 네수파립을 개발 중이다. 이와 함께 다수의 차세대 합성치사항암제 후보물질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 제일약품, P-CAB 신약 ‘자큐보정’ 론칭 심포지엄 개최
- 온코닉테라퓨틱스 자큐보, 멕시코 1위 제약사에 기술수출
- 제일약품·동아ST, 온코닉테라퓨틱스 자큐보 공동판매 맞손
- 온코닉테라퓨틱스 자큐보 임상 3상, 美소화기학 학술지 게재
- K-제약바이오, 올해 CPHI 성과와 전망은
- 제일약품, 용인 백암공장 인근 플로깅 캠페인 펼쳐
- 온코닉테라퓨틱스, 2025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공식 초청
- 온코닉테라퓨틱스, 복지부 인증 ‘혁신형 제약기업’ 신규 선정
- ‘37호 국산 신약’ 자큐보, 대한민국신약개발 대상 수상
- 온코닉테라퓨틱스, ‘네수파립’ 美FDA 희귀의약품 지정승인
최나리 기자
sirnari@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