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왼쪽)와 박병무 대표 내정자. ⓒ엔씨소프트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왼쪽)와 박병무 대표 내정자.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 이용자 눈높이 맞는 글로벌 게임 경쟁력 강화 주력

박병무 내정자, 내부결집·역량강화 경영시스템 구축…투자·M&A도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엔씨소프트가 2024년 창사 이래 첫 김택진·박병무 공동대표 체제를 출범시키고 글로벌 게임사로 도약하기 위해 역량을 강화해 나간다. 

엔씨소프트는 2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택진·박병무 공동대표를 초청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내부 경영효율화를 통한 시스템 구축과 역량 강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택진 대표.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는 게임 개발과 사업 영역 확장에 집중한다. 게임 제작기간을 줄여 이용자 기대에 부응하고 비용 효율성을 이끌어 지속성을 가져다주는 수익 창출에 주력한다. 또 다양한 지식재산권(IP)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세계화를 추진한다. 

김 대표는 게임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지적재산권 침해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를 고객과 시장 기반으로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의 수가 늘어났다는 방증으로 여기고, 이를 좀더 다양한 장르로 확장하기 위해 새로운 세계관의 MMORPG를 개발하고 보강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게임 시장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용해 경쟁력을 높이고 개발 과정에도 이를 반영할 계획이다. 이용자의 높아진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글로벌 시장 테스트(CBT)를 시행하고 글로벌 퍼블리셔 기업과도 협업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김 대표는 외부와의 협업 사례로 소니(SONY)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지속할 뜻을 내비쳤다. 고객사와의 협의로 인해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할 수 없지만 가능한 시점에 알리겠다는 뜻도 피력했다.

아울러 김 대표는 게임 개발과정에 인공지능(AI)를 활용해 효율을 높이고 협업에 AI를 사용하겠다고 했다.

이외에도 김 대표는 엔씨소프트의 주요 해외사업의 방향은 콘솔에 있다고 지적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대형 게임작들도 콘솔 작업을 동시 진행중에 있다. 

중국 판호를 받은 ‘블레이드&소울’에 대해선 중국 정부의 규제에 대한 대응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현지 협력사와 퍼블리싱을 잘 진행해 나가는게 중요하다고 김 대표는 힘주어 말했다.  

▲박병무 대표 내정자. ⓒ엔씨소프트
▲박병무 대표 내정자.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이사를 역임한 박병무 대표 내정자는 변호사로서 최근 불거진 타사와의 저작권 소송에 대해 IP 보호 차원에서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 보호는 국가에서 반드시 지켜줘야 할 일이라며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의 의욕을 상실시키고 독소적인 미래를 양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내정자는 엔씨소프트가 일정 수준 이상의 콘셉트가 유출되거나 카피 정도가 지나치다고 판단될 경우에만 법적 대응 차원에서 소송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철저히 내부 분석을 거쳐 엄중하고 신중하게 진행한다는 뜻도 전했다. 

글로벌 게임사로 도약하기 위해 엔씨소프트는 기존 게임사에 대한 투자와 인수합병(M&A)도 추진할 예정이다.

박 내정자는 투자와 인수합병(M&A) 대상이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 가능한 국내외 게임사라고 했다. 

박 내정자는 ▲엔씨소프트 가치에 부합하는 사업성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동력 보유 ▲주주가치 제고 측면 재무적 안정성 등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 그는 “굉장히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잠재 후보군이 100여곳이라면 최종 인수대상은 3~4곳에 불과할 만큼 치열한 분석이 이뤄진다고 박 내정자는 설명했다. 상대방 회사를 인수하는 것이어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시점을 섣불리 얘기하기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박 내정자는 수익성 강화 측면에서 재무적 효율화를 꾀한다면 단기적 성과는 이룰지 몰라도 장기적 효율에 있어서는 기업 경쟁력을 훼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든 경영 효율화 작업은 장기적 관점에서 검토 후 지속해서 이뤄진다고 말했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자사주 매입과 소각과 관련해서도 박 내정자는 자사주가 M&A에 있어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어 보유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