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 로우카본 전시 부스에서 이철 대표(왼쪽)가 업계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로우카본
▲CES 2024 로우카본 전시 부스에서 이철 대표(왼쪽)가 업계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로우카본

DACCS 기술 활용한 분산형 탄소 포집기 ‘Zero C’ 전시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기후테크 기업 로우카본이 이달 9~12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24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 참가해 탄소포집 혁신기술 솔루션을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세계 최대 규모 IT·가전 전시회인 ‘CES 2024’에 참가한 로우카본은 전라남도 혁신 기업으로 선정돼 전남관 전시회에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미국 사업 확장을 위해 참가한 것이다. 

로우카본은 테크 이스트(TECH EAST)존, 웨스트게이트(Westgate)관에서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DACCS(Direct Air Carbon Capture & Sequestration) 기술을 활용한 탄소 포집기 ‘Zero C(미니형)’를 선보였다. 

세계 최초 분산형 탄소 포집 장치인 ‘Zero C’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 저감률 100%를 달성했다. 신재생 에너지로 자체 구동되는 시스템을 갖춰 이산화탄소(CO2)와 황산화물(SOx), 미세먼지 등을 제거하는 친환경 제품이다. 

Zero C는 국내에서는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등록돼 실제로 강진·광양·울산 등에서 운영 중으로 상용화에 성공했다. 대표적인 모델인 ‘Zero C 50K’는 30년생 소나무 100그루와 맞먹는 양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하고 버스정류장·쉘터·스마트팜 등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가능하다.

아울러 로우카본은 앞으로 전 세계에 설치될 ‘Zero C’의 이산화탄소 포집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체계적인 탄소 배출 MRV(Measuring·Reporting·Verification)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대기환경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Carbon#’도 소개했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이미 상용화된 로우카본 탄소중립 솔루션과 기후테크 시스템을 홍보함으로써 환경·사회·지배(ESG) 경영을 추구하는 해외 기업들과의 협력 기회를 모색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이외에도 로우카본만의 DACCS 기술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스마트팜에 공급해 생산한 딸기를 관람객들에게 제공하며 실제 기후테크를 활용한 사업 성공 사례를 보여줬다. 여기에 농촌진흥청 관계자와의 미팅을 통해 로우카본의 독자적 기술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스마트팜 생산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이철 로우카본 대표는 “탄소중립에 관심 많은 현지 기업과 정부 관계자들의 활발한 방문이 이어졌고 국내외를 막론하고 여러 기업들이 로우카본의 탄소 포집 기술과 해당 기술을 이용한 설비에 높은 관심을 표했다”며 “이번 CES 참가를 통해 로우카본의 선진 기후 기술을 국제 무대에 알리고 기후테크 업계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