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은 코로나19 지속,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글로벌 경제가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 ‘3고(高) 현상’이 지속되면서 한국 경제는 저성장 기조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우려된다. 이를 헤쳐나가기 위해 기업들은 전략적 투자는 물론 인수합병(M&A), 연구개발(R&D) 등을 통해 위기 돌파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이재용 삼성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등이 지난해 승진하며 재계 3세 리더십은 더욱 주목받고 있다. 3세에 이어 재계 4세들의 승진도 이어지고 있다. 이들이 올해 그룹 내 주력사업을 이끌며 그룹 성장을 이끌고 성과를 보여줄 것으로 관측된다. 이런 가운데 올해 신년사 키워드는 크게 ▲위기 극복 ▲환경·사회·지배구조(ESG)로 요약된다. SR타임스는 이 키워드를 중심으로 주요 기업의 올해 경영전략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

-"롯데지주 중심 계열사별 ESG 경영 온힘"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롯데그룹이 ESG 경영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ESG 경영과 관련 "우리는 어려울수록 같은 곳을 바라보며 함께 나아가야 한다"며 "각 사업분야에서 선한 가치를 의사결정의 최우선에 두고 고객과 주주, 파트너사와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미래로 걸어가자"고 강조했다. 이어 신 회장은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모두에게 이로운 혁신을 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이에 따라 롯데그룹 계열사 전반에 걸쳐 ESG 경영이 한층 속도가 붙고 있다.
◆재계그룹 최초 ESG 보고서 발간…"체계적·투명하게 공개"
롯데는 지난 2021년 7월 ESG 경영 선포식을 진행했다. 같은 해 10월 모든 상장사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설치했다.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설치하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의무화한 재계그룹은 롯데가 처음이라는 게 그룹 측의 설명이다.
특히 지난해에는 롯데지주, 롯데케미칼, 롯데푸드, 롯데하이마트, 롯데쇼핑, 롯데정밀화학, 롯데정보통신, 롯데제과 모두 한국 ESG 기준원 평가 ESG 등급에서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앞서 롯데는 2021년 11월 롯데지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경영 성과와 ESG 활동을 체계적이고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를 통해 고객 등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함이다. 롯데지주의 2021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롯데지주·롯데그룹의 2020년 재무 및 비재무 활동과 성과가 수록돼 있다.
구체적으로 해당 보고서는 ▲소개 ▲롯데 ESG 개요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부록 등 총 6개 챕터, 95페이지로 구성됐다. 소개에는 롯데지주의 재무 성과와 롯데 전반적인 사업 포트폴리오가 담겨 있다. 롯데 ESG 개요에는 롯데 ESG 경영의 목표와 방향성이 설명돼 있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 챕터에는 각 분야별 롯데그룹 관리체계, 사업 추진 방향, 주요 사례 등이 수록됐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는 주요 10개 항목으로 나뉜다. ▲친환경 경영 선도 ▲저탄소 경영 추진 ▲혁신·포용 경영 실천 ▲훌륭한 일터 조성 ▲지속가능한 파트너십 구축 ▲지역사회 발전 기여 ▲선진 지배구조 정착 ▲주주가치 제고 ▲준법·윤리경영 실천 ▲리스크 관리강화 등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그 성과를 세분화해 정리했다.
롯데지주는 해당 보고서로 미국 2022 갤럭시 어워즈 연간보고서·인쇄물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롯데 계열사 가운데 롯데정밀화학이 연간보고서·온라인 부문 은상, 롯데쇼핑이 연간보고서·인쇄물 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롯데월드의 ESG 보고서는 롯데의 대표적인 ESG 경영 보고서 사례다. 롯데월드는 지난 2021년 3월 테마파크 최초로 ESG 경영 선포식 후 2021년과 2022년 상반기 ESG 경영에 대한 전략과 성과를 담은 첫 번째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
해당 ESG 보고서를 살펴보면 롯데월드는 ESG 경영 전략의 핵심 슬로건으로 '더 좋은 세상을 위하여(A Better World)'로 선정했다. 보고서에는 롯데월드의 ESG 비전과 전략 과제 전반과 수행 성과가 담겨 있다.
환경 분야에서는 핵심 키워드를 '그린월드(Green World)'로 정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2040 탄소 중립 로드맵 수립과 에너지 사용 효율화 전략 이행, 수자원 선순환 확대, 폐기물 절감 노력과 성과에 대해 다뤘다. 해양수산부로부터 해양생물 전문구조·치료기관이자 서식지 외 보전기관으로 공식 인정받은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의 해양생물 종 다양성 보전에 대한 활동 및 연구 내용 또한 심도 있게 소개했다.
사회 분야에서는 동반 성장을 모색하는 '투게더 월드(Together World)'를 핵심 키워드로 꼽았다. 테마파크만의 장점을 살린 특색 있는 사회 공헌 활동 드림업(Dream Up) 캠페인,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하고 있는 조직 문화 개선 노력, 구성원 역량 강화 지원, 파트너사 및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는 다양한 협업 활동이 포함돼 있다.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페어 월드(Fair World)'를 핵심 키워드로 설정했다. 롯데월드의 현재, 미래 가치와 관련한 투명하고 건전한 기업문화 확립을 위한 윤리 준법 경영 내재화에 대한 내용을 수록했다.

◆플라스틱 재활용·줄이기 등 친환경 활동 확대
롯데는 204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탄소배출 감축과 친환경 기여 목표를 10년 단위로 설정해 이행해나갈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공정 효율화로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혁신기술 적용과 친환경 사업을 통해 완전한 탄소 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먼저 롯데지주는 유통·화학 계열사 등과 함께 국산 폐페트병 재활용을 체계화한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롯데지주, 롯데케미칼, 롯데마트, 세븐일레븐 등 주요 계열사가 함께 참여해 폐페트병의 분리배출, 수거부터 가공, 재생산까지 모든 과정에 기여한다.
또 롯데지주는 페트 회수 및 재활용 인프라 도입을 위한 상생협력기금 9억원을 소셜벤처 '수퍼빈'에 지원한다. 수퍼빈은 인공지능(AI) 기반의 페트 회수 로봇 개발 및 보급을 비롯해 수거된 페트를 원료화하는 작업을 담당한다. 페트 회수 로봇은 투명 페트병 선별, 페트병 라벨 제거, 이물질 유무를 확인해 양질의 페트병 수거를 돕는다. 페트의 회수는 유통사가 담당한다. 롯데마트와 세븐일레븐은 개발된 페트 회수 로봇을 점포에 배치해 페트 분리배출을 위한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회수된 페트는 롯데케미칼과 연계해 친환경 제품 생산에 재활용된다.
롯데케미칼은 자체 프로젝트 '루프'를 진행하며 수거한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친환경제품을 제작하고 있다. 오는 2024년까지 울산2공장에 약 1,000억원을 투자해 국내 최초로 폐페트를 처리할 수 있는 해중합 공장을 4만5,000t 규모로 신설하고 해당 공장에서 생산된 재활용 원료를 다시 화학적 재활용 페트로 만드는 11만t 규모의 생산 설비를 구축할 예정이다. 2030년까지는 34만t 규모의 울산공장 내 기존 페트 생산공정을 전량 화학적 재활용 페트로 전환할 방침이다.
화학적 재활용 페트 시범 생산을 통해 울산공장을 그린팩토리로 전환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향후 국내 최초의 해중합 공장과 재활용 페트 생산설비 구축이 완료되면 대량의 재생 페트 소재를 안정적으로 공급이 가능해진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롯데건설은 친환경 건설 신소재 기술개발 벤처기업인 '위드엠텍'과 함께 2050 탄소중립 정책 실현을 위한 친환경 콘크리트를 개발했다. 신기술을 통해 시멘트를 5%만 사용하고도 기존 콘크리트 대비 동등 이상의 강도를 발현하고 염분 피해로부터 내구성이 우수한 친환경 콘크리트라는 게 롯데건설 측의 설명이다. 시멘트 100%를 사용한 콘크리트 대비 최대 90%의 이산화탄소 저감이 가능해 친환경 콘크리트로 아파트 시공 시 1,000세대 기준 약 6,000톤의 내재탄소 저감이 가능하며 나무 약 4만2,000그루를 심는 효과가 있다고 롯데건설 측은 전했다.
롯데건설은 친환경 콘크리트 개발을 통해 건설 현장 필수재료인 콘크리트의 내재탄소(원재료 생산 및 시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줄이고 콘크리트 원재료 중 탄소배출의 주원인인 시멘트 사용량을 크게 줄일 방침이다.
세븐일레븐은 페트(PET)-A 소재 플라스틱 얼음컵과 종이얼음컵을 병행 운영해왔으나 적극적인 ESG 경영 실천을 위해 올해부터 레귤러 사이즈(180g) 얼음컵을 종이얼음컵으로 전면 교체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종이 얼음컵은 산림을 파괴하지 않고 생산한 목재와 종이 등에 부여되는 FSC인증을 받은 원지를 사용하였으며 친환경 코팅 기술인 솔 코트를 사용했다. 솔 코트는 수분 투과율이 일반 종이컵 보다 30% 이상 낮고 차가운 음료를 보관해도 컵의 모양이 쉽게 흐트러지지 않을 만큼 기능과 내수성이 뛰어나면서도 합성수지 사용량을 줄이고 탄소·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이다. 이같은 종이얼음컵 교체를 통해 연 5,000만개가 넘는 플라스틱컵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앞서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1월 업계 최초로 레귤러 사이즈의 종이얼음컵을 선보였다. 종이얼음컵은 환경에 민감하고 가치소비에 익숙한 MZ세대들에게 호응을 얻으며 지난해에만 250만개가 팔렸다.
롯데칠성음료는 페트병 사용 줄이기를 함께 하고 있다. 먹는샘물 아이시스8.0(200ml, 300ml)의 기존 페트병 몸체 무게를 10.5g에서 9.4g으로 약 10% 줄여냈다. 페트병 경량화로 연간 116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하고 친환경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한다.
◆'마음이 마음에게'…사회공헌 활동 지속
롯데는 사회구성원의 마음이 닿아 공감을 만든다는 '마음이 마음에게' 사회공헌 슬로건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생·나눔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지난 2013년부터 롯데제과와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 협업으로 추진되는 사회공헌활동 스위트홈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강원도 영월군에 지역아동센터 롯데제과 스위트홈 10호점을 오픈했다. 10호점은 건립 초기부터 지역주민들과 아이들의 의견을 반영해 휴식과 놀이, 학습공간 및 상담 공간을 마련하는 등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방과 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롯데제과는 스위트홈 아동들을 대상으로 영양키트 제공, 건강 교육 등 영양지원사업도 펼치고 있다.
롯데GRS는 지난 2월 서울시가 운영하는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캠페인에 동참했다. 롯데GRS는 무인 주문 기기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령층 디지털 교육에 적극 도움을 제공하고자 서울시와 협업해 고객에 대한 배려 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와 교육 및 현장 체험 등을 진행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월 임직원들과 함께 사랑나눔 헌혈 캠페인을 전개했다. 해당 캠페인은 코로나19 여파로 헌혈 참여율이 감소함에 따라 혈액 공급 부족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소아암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우들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소아암 환아 수술비 지원을 위한 사내 모금 활동도 진행한다. 물품 기부, 가발 제작, 임직원 대면 봉사활동 등 소아암 환아를 위한 나눔 활동을 확대하는 등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활동을 펼쳐 사내 ESG문화 정착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롯데장학재단은 지난 2월 서울 마포구 희우정로에 롯데장학재단 대학생 연합생활관을 개관했다. 연합생활관은 롯데장학재단이 주거비 부담으로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들을 위해 지난해 10월 지상 8층 건물(연면적 4,026㎡)을 리모델링한 공간이다. 롯데장학재단은 연합생활관 위탁운영을 맡은 한국장학재단과 함께 서울 소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입주학생을 모집했다. 성적, 소득 등 우선순위를 고려해 선발했으며 약 6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총 69실(2인 1실)에서 138명이 생활할 수 있으며 체력단련실, 독서실, 공유 주방, 정보검색대, L-카페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구비돼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10일 "롯데지주를 중심으로 계열사별로 ESG 경영에 온힘을 쏟고 있다"며 "ESG 위원회 설치, ESG 전담팀 운영,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 체계적이고 투명한 ESG 경영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