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로드 인공지능 돌발상황 검지 및 안전 솔루션. ⓒ라온피플
▲라온로드 인공지능 돌발상황 검지 및 안전 솔루션. ⓒ라온피플

[SRT(에스알 타임스) 이승규 기자] 라온피플의 계열사 인공지능(AI) 교통 솔루션 전문기업 라온로드는 스쿨존과 실버존 등에 보행약자 보호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AI 스마트 횡단보도'를 구축한다고 21일 밝혔다.

성남산업진흥원이 지역문제 해결형 실증지원사업으로 추진하고 라온로드가 구축하는 AI 스마트 횡단보도는 AI·사물인터넷(IOT)·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이다. AI 딥러닝 기반 영상검지 및 분석 기술을 통해 보행자 횡단 상황에 따른 교통 신호시간 연장 및 조절, 보행자와 운전자에 안전관련 정보와 경고 등 다양한 보행 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보행자 관련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우선 도입해 사고 예방 및 보행환경 개선에 활용된다.

라온로드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 야탑고등학교 인근에 AI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를 시작으로 어린이, 학생, 노인 등 보행약자의 안전을 위해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라온로드는 지난해 세종시 스마트 횡단보도, 부산시 비신호 스마트 횡단보도 등을 설치한 바 있다. 이번 사업에서는 모회사인 AI 전문기업 라온피플의 AI 트래킹 기법을 적용해 정확한 보행자 이동 정보를 파악하고 행동 분석에 따라 이동 및 경고 등의 음성 안내는 물론 보행신호까지 자동으로 연장하는 복합 기능 서비스를 구현했다. 여기에 영상분석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해 향후 교통정책 개선 및 발전에 활용하고 교통약자 보호를 위한 데이터 제공 등 교통사고 예방을 통해 경제 및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라온로드 관계자는 "AI 스마트 횡단보도 구축으로 보행자 교통사고에 따른 사회적인 손실과 인적 손실을 줄일 수 있다"며 "사회적으로는 경찰 및 보험 행정 비용과 구조 및 구급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며, 의료비와 휴업에 따른 손해, 기타 상실 등 인적 손실을 절감함으로써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와 함께 전국적인 대형 프로젝트로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