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가 개발 예정인 호주 바로사-칼디타 가스전 전경. ⓒSK E&S
▲SK E&S가 개발 예정인 호주 바로사-칼디타 가스전 전경. ⓒSK E&S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SK E&S가 추진 중인 호주 바로사·칼디타 가스전 개발 사업이 인근 원주민들에 의해 제동이 걸렸다. 시추 작업의 일정 부분이 인근 원주민들이 제기한 공사 중지 가처분 소송에 대한 판결이 나올 때까지 잠정 중단된 것.

1일 사단법인 기후솔루션에 따르면 지난 6월 사업지 인근 티위 제도 원주민들이 협의가 없었다는 이유로 바로사 가스전 사업의 시추 인허가를 무효해달라고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호주 재판부는 현지 방문으로 원주민들의 의견을 듣기로 결정했고, 호수 산토스 사는 판결이 나올 때까지 시추 작업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산토스는 SK E&S와 공동으로 이 사업을 추진 중이다. 

SK E&S의 호주 바로사 가스전 사업은 호주 북서부 해상에서 진행되는 가스전 개발 사업으로, 사업 추진 시 2025년부터 약 20년간 매년 350만톤의 액화천연가스(LNG)가 생산될 예정이다. 

기후솔루션에 따르면 이번 소송은 사업지 인근 티위 제도의 므누피 지역 원주민이 제기해 발생됐다. 원주민들과의 협의 절차가 법률에 따라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원주민들은 호주 해안석유환경청(NOPSEMA)에 '바로사 가스전 사업 시추' 인허가를 무효로 할 것을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에 재판부는 현지 방문으로 원주민들의 의견을 듣기로 결정했고, 호주 의회도 현장 방문 등으로 바로사 가스전 문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에 산토스는 재판부의 결정이 있기 전까지 시추를 중단을 선언했다. 법원 판결은 이달 중순에 나올 전망이다.   

기후솔루션 측은 바로사 가스전이 넘어야 할 산은 비단 이번 소송뿐만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가스전 운영 및 탄소 포집 및 저장(CCS) 사업에 필요한 인허가 절차들이 여전히 남았다는 것이다. 

아직 가스전 사업 추진으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티위 제도 원주민과의 협의는 여전히 부재한 상태다. 

오동재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바로사 가스전 사업에 대한 원주민의 우려가 해소되지 않는 한, 사업의 법률적인 위험은 지속될 것"이라며 "그럼에도 우리 공적금융이 밑 빠진 독에 물 붓듯이 사업에 자금을 제공한다면 상환 위험은 물론 국제사회의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바로사 가스전 사업은 지난해부터 그린워싱, 환경파괴 등 각종 논란으로 인해 홍역을 치르는 중이다. 

기후솔루션은 지난해 12월SK E&S를 친환경 과장 광고 혐의(그린워싱)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한 바 있다.

기후솔루션은 가스전 개발로 인한 대규모 온실가스 배출이 예상됨에도 이를 ‘CO2-free LNG’로 홍보하는 등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과장 광고를 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SK E&S는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CO2 없는 친환경 LNG 시대 연다'는 제목과 함께 "생산 과정에서 CO2를 제거한 CO2 Free LNG를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브와 블로그 등에서 천연가스 기반 블루수소를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친환경 수소라고 홍보하기도 했다.

반면 기후솔루션 측은 바로사 가스전 지층 내의 이산화탄소(CO2)는 18%로, 호주 내 다른 가스전 대비 2배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가스전에서 생산된 LNG가 연소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모두 포함한다면 가스전 사업 추진으로 연간 1,350만톤의 온실가스가 배출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오동재 연구원은 "기술적으로 천연가스 개질 과정에서 발생하는 CO2는 전량 포집이 불가능하다"며 "탄소 포집 및 저장 플랜트를 가동하는 과정에서도 온실가스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이산화탄소의 86배 수준의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메탄이 주성분인 천연가스의 탈루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영향이 크다"고 지적했다.

하지현 기후솔루션 변호사는 "LNG 생산은 필수적으로 운송과 최종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수반함에도 SK E&S의 광고는 이 부분을 누락하고 마치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LNG인 것처럼 홍보하고 있다"며 "이는 소비자들과 시민들에게 SK E&S의 사업 행위가 친환경적이라는 명백히 잘못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