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한난)는 국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적극적인 대국민 소통 활동을 펼쳐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2일 한난에 따르면 국민이 참여하는 창의적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탄소중립, 안전문화 확산 등 사회적 가치 중심의 ESG(환경․사회적 가치․거버넌스) 대국민 소통 활동을 펼치고 있다.

 우선 지난해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대국민 혁신 함께, 한난 공모전’을 시행해, 국민 아이디어에 기반한 ▲그린뉴딜 ▲코로나19 관련 사회공헌 사업을 발굴했고, 공모 결과 선정된 ▲서부천 도시 숲 울타리 조성, ▲폐화분을 활용한 장애인 일자리 창출 ▲지역여성 공동체 일자리 발굴 사업에 총 1억원 상당의 사업비를 지원했다.

한난은 이 공모를 통해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가까이서 듣고, 국민이 직접 참여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뜻깊은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또한 한난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안전온도 올리기'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 행사는 카페를 운영하는 소상공인에게 재난 행동요령이 새겨진 안전 컵홀더를 제공해, 카페 이용객에 안전 문화를 전하는 캠페인이다. 지난 한 해 동안 총 20회에 걸쳐 안전 컵홀더 3만3,000여 개를 지원했다.

한난은 캠페인을 통해 국민들이 지역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카페를 이용할 때마다 코로나19 예방수칙 등 총 8개 취약 분야의 안전 행동요령을 자연스럽게 접하도록 해, 일상 속에서 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편 한난은 지난 2017년부터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국민 참여형 온라인 기부 캠페인'을 시행해오고 있다.

지난해 여섯 번째를 맞은 이 캠페인은 ‘탄소중립 스토리’를 주제로 ▲기후위기 시대의 생존전략, 탄소중립 ▲한국지역난방공사, 넌 계획이 다 있구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한난의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총 3개의 참여 미션으로 구성해 참여자들에게 한난형 그린뉴딜 그랜드플랜과 한난의 탄소중립 관련 사업 등을 알기 쉽게 전달했다.

참여자들이 캠페인의 각 미션을 이행해 쌓인 모금액은 해피빈 기부금으로 적립되어 사회복지단체를 통해 취약계층 지원 사업에 사용됐다.

한난은 이 캠페인을 통해 국민에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을 알리는 동시에 코로나19 장기화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뜻깊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황창화 한난 사장은 "앞으로도 국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적극적인 국민 소통을 통해 탄소중립, 안전문화 확산 등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는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