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HMM의 초대형선 누적 운송량이 300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넘어섰다.
HMM은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2만4,000TEU급 12척, 1만6,000TEU급 8척 등 초대형선 20척의 누적 운송량이 총 300만TEU를 넘어섰다고 22일 밝혔다.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2만4000TEU급 12척 중 7호선인 ‘HMM Hamburg(함부르크)’호가 중국 옌톈(Yantian)항에서 만선(滿船)으로 출항하면서, 현재까지 누적 운송량은 총 301만1,054TEU를 달성했다.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의 경우, 지난 2020년 4월부터 유럽노선에 투입된 1호선 ‘HMM 알헤시라스(Algeciras)’호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68항차(헤드홀 기준)를 운항하면서 누적 운송량 132만7,381TEU를 기록했다. 특히 68항차 중 65항차를 만선으로 출항하는 대기록을 남겼다. 평균 선적률은 101.1%이다.
백홀의 경우, 총 59항차 중 30항차가 만선이었다. 누적 운송량 111만9048TEU, 평균 선적률은 98.3%를 기록했다.
헤드홀(head-haul)은 아시아에서 미국이나 유럽으로 가는 수출화물을 뜻한다. 반대로 유럽이나 미국에서 되돌아올 때 싣는 물량을 백홀(Back-haul) 이라고 한다.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의 경우, 지난해 3월부터 유럽노선에 투입된 1호선 ‘HMM 누리(Nuri)’호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24항차(헤드홀 기준)를 운항하면서 누적 운송량 32만3458TEU를 기록했다. 특히 24항차 중 23항차를 만선으로 출항, 평균 선적률은 101.3%이다.
백홀은 총 18항차 중 13항차에서 만선이었다. 누적 운송량 24만1167TEU, 평균 선적률은 100.7%를 기록했다.
이로써 20척의 초대형선은 총 169항차 중 131항차에서 만선이었다. 누적 운송량은 301만1054TEU를 기록했다. 특히 헤드홀은 총 92항차 중 88항차를 만선으로 출항하며, 최단기간 최대 물량을 실어 날았다.
- [SR 산업] HMM, 냉장·냉동 컨테이너 IoT 기술 도입
- [SR산업] HMM, 한국발 극동~남미동안 신규항로 개설
- [SR산업] HMM "기업 수출 지원 임시선박 50회 투입"
- [SR산업] HMM "미주 이어 호주노선에도 선복 우선 제공"
- [SR조선철강] HMM, ‘이달의 한국판뉴딜’ 선정
- [SR산업] HMM, 대졸 신입사원 채용
- [SR산업] HMM, 탄소중립 위한 나무심기 봉사활동
- [SR산업] HMM 김경배 대표이사 선임…"글로벌 경쟁력으로 보답"
- [SR산업] HMM, 지속가능경영 국제 평가 '골드' 등급 획득
- [SR산업] HMM, ESG 보고서 발행 "친환경 경영 추구"
- [SR산업] HMM, 온라인 예약 플랫폼 'Hi Quote' 론칭
- [SR산업] HMM, 미래해양인재 육성 앞장…목포해대와 업무협약 체결
- [SR산업] HMM, 2026년까지 15조원 투자…"선복량 120만TEU·저탄소 선박 확보"
- [SR산업] HMM, 2분기 영업이익 3조 육박…당기순이익 14배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