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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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금융감독원이 6일 발표한 지난해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 전체 26개사 중 국민은행·현대카드·삼성증권 등 3개사가 종합등급에서 ‘양호’ 등급을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는 각 금융사의 내부통제체계 운영 실태를 종합적으로 살펴 ‘우수’, ‘양호’, ‘보통’, ‘미흡’, ‘취약’ 5개 등급을 부여한다.

2020년까지는 행정지도 형식으로 평가가 이뤄졌으며 지난해에는 3월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에 근거가 마련됐다. 2021년도 평가는 은행 5개, 생명보험사 6개, 손해보험사 4개, 카드사 3개, 비(非)카드 여신전문금융회사 1개, 저축은행 3개 등 총 26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평가에선 종합등급이 우수등급인 금융사는 없었다. 국민은행, 현대카드, 삼성증권이 양호등급을 받았다. 2020년 평가와 비교하면 양호등급 이상 금융사 비율은 40.0%에서 11.5%로 축소됐다. 미흡 등급은 현대캐피탈이 유일했다. 취약등급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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