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한화시스템이 글로벌 대표 방산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수출 경쟁력 강화에 본격 나선다.

한화시스템은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Seoul ADEX 2021)' 기간 동안 이스라엘 대표 방산 기업 엘타시스템 및 엘빗시스템과 각각 ‘상호 기술협력 및 수출 기회 모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화시스템의 AESA레이다 안테나 및 전원공급기와 엘타의 레이다 신호처리기를 통합하는 등 양사의 강점을 융합해 글로벌 시장에서 항공기용 AESA레이다 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은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한국형 전투기의 눈’으로 불리는 'AESA레이다'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AESA레이다의 핵심 부품인 TRM(송수신모듈)에 질화갈륨(GaN)기반 소재를 적용해 크기는 더 작게, 출력은 더 높게, 발열량은 더 낮추며 레이다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다양한 크기의 AESA안테나 구현이 가능해졌다. 엘타는 이스라엘 국영기업 IAI 산하 레이다 전문 기업으로 AESA레이다의 신호처리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19일에는 엘빗과 'UAM∙항공전자 분야의 포괄적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군 뿐만 아니라 민간 산업분야까지 양사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력 분야를 본격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한화시스템은 지난 40여 년간의 방산 기술을 바탕으로 우주·UAM 등 신사업 영역을 다각화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선진 기업들과 기술 협력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며 수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