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보찬 야놀자 대표(왼쪽)와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국정감사 질의 모습. ⓒ국회 의사중계
▲배보찬 야놀자 대표(왼쪽)와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국정감사 질의 모습. ⓒ국회 의사중계

- 야놀자 창업자 펜션 14곳 플랫폼서 중개 '불공정' 지적

- 수수료·광고비 관리 등 문제 "수정할 부분 수정할 것"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배보찬 야놀자 대표가 5일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수진 야놀자 창업자 펜션 14곳이 자사 플랫폼에서 중개 되고 있는 점에 대해 지적받았다. 

배 대표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임직원이 모텔을 인수해 운영하고 플랫폼에 중개되는 데 대한 부분을 시정하겠다고 답했다. 

먼저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야놀자 감사인 유인규 변호사가 이수진 야놀자 창업자 겸 총괄대표에 모텔을 인수해 운영 중"이라며 "또 계열사가 운영하다 초기 창업 멤버에게 모텔을 넘긴 경우도 있고 창업자 모텔을 야놀자 제휴사 대표가 속한 법인이 매수해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직원들이 모텔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것 아니냐"며 "중개 플랫폼이 직접 플레이어로 나서 운영까지 한다는 게 공정하다고 생각하느냐"라고 물었다.

야놀자가 숙박업소 중개 플랫폼으로 지역 인기 업소와 가격 등 경쟁에 도움이되는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배 대표는 "시작할 때는 깊게 생각하지 못하고 산업을 혁신해보겠다고 시작한 것"이라며 "임직원 사례에 대해서는 정리하려고 노력 중이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또 야놀자의 입점 가맹업소를 상대로한 수수료·광고료가 과도하다는 지적의 목소리도 있었다. 배 대표는 가맹업소 수수료와 광고비에 대해서는 적절하다 판단했으나 수정할 부분은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야놀자가 광고비를 낸 숙박업체들에만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점 또한 지적했다. 데이터와 광고비 수익 등을 일방적으로 야놀자 측에서 결정하는 것이 문제라는 해석이다.

송재호 민주당 의원도 “야놀자에 가맹한 업체 얘기로는 수수료 15~20% 떼가고 광고료로 많게는 500만원 가져가면 적자라는데 야놀자 탈퇴하면 죽으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서 한다고 한다"며 “야놀자가 광고료에 할인쿠폰을 끼워넣고 있는데 가맹주로부터 수수료를 착취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배 대표는 “야놀자가 발급한 쿠폰과 가맹점에서 발급한 쿠폰이 있는데 가맹점 쿠폰은 해당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며 “적절하다고 판단했는데 논란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용자 관점에서 불편한 부분이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보고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수정하겠다"며 "사회적 논란이 된 부분에 대해 충분히 검토해보고 더 이상 논란이 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