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CSR보고서 대해부-2015년 [⑦ 사회공헌]

[SR타임스 이행종 기자] SR(Social Responsibility)은 사회적책임이다.
 
국가, 기업, 민간단체를 포함한 모든 조직체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접어들어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환경-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어떤 기업이나 조직체(공기업 포함)든지 사회적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지속가능한 발전은 기약할 수 없을 정도로 SR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했다.
 
이에 본지는 2010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발표한 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지침인 ISO26000에 근거한 글로벌 스탠다드 SR 규범인 '조직의 지배구조'와 '공정운영'(공정한 경영활동), '소비자 문제'(소비자이슈), '인권', '노동'(노동관행), '환경', '사회공헌'(지역사회 참여 및 발전) 등 7대 핵심주제에 맞춰 기업(공기업 포함)이 어떤 방향으로 이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심층분석 한다. [편집자 주] 

 
■ [기획] 기업의 SR, 지금… LG생활건강  ⑦ 사회공헌

◈지역사회의 참여, 개발 및 발전을 위한 공헌 활동

LG생활건강은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필요’가 아닌 '필수'로 인식하며 사회적 가치와 기업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사회 기여 활동을 추진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사회적 투자이며,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고 감동을 주고자 하는 LG생활건강의 진정성이 담겨 있다.

LG생활건강은 단순한 기부활동이 아닌 지역사회 인프라를 개선하고 사회시스템의 변화를 일으키는 사회적 투자를 통해 고객 및 사회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소통의 선순환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
 
 

#1. 글로벌 환경리더 양성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글로벌 에코리더=LG생활건강은 지역사회 인프라를 개선하고 사회 시스템의 변화를 가져올 사회적 투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 하고 있다. 이를 위한 기본은 청소년 환경교육이라 규정하고, 청소년들의 작은 습관을 바꾸는 것을 시작으로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고 함께 성장해 나가는 소통의 선순환을 전개함으로써 전세계적인 환경문제에 적극 대처하는 새로운 사회공헌프로그램 ‘글로벌 에코 리더’를 론칭했다.

전국 25개 환경 동아리로 모집된 글로벌 에코리더는 동아 리별 미션을 선정한 뒤, 환경교사 혹은 대학생 환경 멘토 등과 함께 매월 정기모임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습관과 환경에 관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가는 활동을 하고 있다. 10월 제12차 생물다양성 협약 당사국총회’ 에 서 초·중·고 200여명이 참여하는 ‘UN생물다양성 청소년 모의총회’를 후원해 청소년들이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에 대해 공유하고 생물자원 보전의 필요성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여 진정한 글로벌 에코리더로 육성하는 자리로 진행했다.
 
연말수료식에서는 우수한 활동을 한 글로벌 에코리더 에게 ‘환경부 장관상’, ‘서울시 교육감상’ 등을 시상해 청 소년 환경리더를 발굴하고 양성해 나가는 대표적인 사회 공헌활동으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친환경습관캠프 ‘빌려쓰는 지구 캠프’ =빌려쓰는 지구캠프는 이화여대 산학협력단 교육공학과 강명희 교수팀과 협업해 캠프를 설계하고, 감수를 통해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높였다. 올바른 습관 형성이 최종 목표지만 동기부여 전략과 흥미를 끄는 요소가 없다면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해, 경쟁 과 게임 등의 재미를 주는 요소를 더했습니다.

부문별로 는 27명의 LG생활건강의 연구원, 마케터 등 임직원이 직접 강의를 진행하는 재능기부 형태로 참여해 청소년들의 다양한 진로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주기도 했다. 향후 정부가 주도하는 교육정책사업인 ‘자유학기제’에 맞 추어 다양한 교육혜택을 제공하는 ‘빌려쓰는 지구 스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사회공헌

▲Sustainability Context= 지역사회는 기업이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여 지속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다. LG생활건강은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역사회 발전에 대한 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하고 있으며,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지역사회 이해관계자가 요구하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our Commitment & Strategy=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금전적 기부뿐 아니라 실질적인 공헌을 하는 다양한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사회 공헌활동의 효율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특성과 연계하여 효과를 증진시키고 있다.

▲our Progress & objective =2015년에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실시 하고자 한다. 특히 환경교육과 같은 사회적투자를 목적으로 한 글로벌 에코리더 같은 프로그램의 확산을 중점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콩 반쪽 나누기 (행복미소기금)=LG생활건강은 여성의 자립을 지원하고 육성함으로 여성의 꿈과 아름다움이 실현되는 것을 돕기 위해 한부모 여성가장의 건강권을 지원하고 있다. 매년 임직원들의 급여 자투리를 모아 매칭펀드로 조성된 행복미소기금을 통해 한부모 여성가장의 건강검진과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페리오 키즈스쿨 =영유아기에 반드시 알아야 할 구강건강 교육 전파를 통해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한 구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페리오 키즈스쿨’ 사업은 가장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어린이는 물론 유치원 교사, 학부모 등 일반인들에 게 올바른 구강건강 상식을 전파하는 이 프로그램은 구강 브랜드 ‘페리오’가 2004년부터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LG생활건강 소속의 치위생사가 미취학 아동교육 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치아 위생교육을 해주고 초등학교에 양치 교실을 개설하는 등 매년 200여개에 달하는 학교, 유치원, 아동복지시설 등을 방문, 지금까지 16만명에 달하는 어린 이들에게 치아건강 교육을 실시했다.
 
 
▲희망의 망고나무 캠페인 =척박한 아프리카 남수단 주민들의 자립과 건강 유지를 돕기 위해 시작된 해외구호 사회공헌활동이다. 망고나무는 남수단 어린이들의 영향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으로 현지에 망고나무 묘목을 배분해 재배방법을 교육하는 자립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희망고 빌리지’를 건립해 여성들의 재봉교육과 남성들 의 목공수업 등 경제,교육,자립지원에 힘쓰고 있다.  남수단에서 재배된 망고 추출물을 화장품 원료로 구매하여 2012년 하반기 고보습 화장품 라인인 ‘망고씨드 7종’을 출시하여 지난해까지 약 320억 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렸다. 제품의 판매 금액 일부는 다시 희망고 캠페인에 기부되고 있다.
 
 
▲아름다운가게 및 나눔보따리 활동=LG생활건강 임직원과 가족들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아름다운가게 및 나눔보따리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사회적 약자인 독거노인을 지원하고 소외된 이웃의 어려움을 이해하는데 함께 동참하고 있다. 11월에 열린 아름다운 금요일 행사에서는 3만8,103점의 물품을 임직원이 기부해 판매를 진행했고 그 수익금을 지역 사회 소외된 계층에게 돌려주는 기회가 되었다.
 
 
▲다문화 여성 자립 프로그램 ‘착한 씨앗 캠페인’= 다문화 가정을 지원하는 새로운 사회공헌활동 착한 씨앗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 캠페인은 국내 최대 다문화 NGO인 지구촌사랑나눔을 통해 국내 거주하는 이주민인 다문화 가정의 인권신장 및 복지개선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지난 3월에는 지구촌사랑나눔과 함께 산하기관 이주민, 다문화 여성들인 중국, 러시아, 인도네시아, 스리 랑카, 방글라데시 공동체 등의 기관에 다양한 화장품을 지원하여 외로운 타국에서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여성들을 지원하고 격려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이곳의 지구촌국제학교, 지구촌어린이집 등 다문화가정의 소 외받는 아이들을 위한 기관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국경을 뛰어넘는 더페이스샵의 사랑을 전달할 계획이다.
 
 
▲중국 동포학생 지원 프로그램 ‘씨앗 나눔 서포터즈’ =‘착한씨앗 캠페인’의 일환으로 다문화 가정을 지원하고 봉사하는 일에 해외 유학생들을 함께 참여시키고 그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중국동포학생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평소 이주민을 위한 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은 대학 (원)생을 ‘씨앗 나눔 서포터즈’로 모집하여 이주민 가정 자녀들의 교육을 지원하고 지역주민 바자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는 등 다문화 가정을 지원하는 사업에 참여시켜 함께 성장하고 육성할 계획이다.

▲사업장 주변 환경보호 활동

-광주사업장=광주사업장은 하천정화활동을 통해 수질 개선과 생태계보전활동을 매년 2회 실시하고 있다.

-온산사업장·여주사업장=물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물사랑 실천 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하여 관할 지역 관청 및 인근 업체와 연계하여 하천 및 해변 정화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관할지역 관청 직원 및 인근 업체 직원과 연계하여 쓰레기 수거 및 쓰레기 줄이기 홍보 활동을 하며 자율적으로 정화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청주사업장=금강유역환경청과 2012년 자발적 협약 체결을 통해 통해 금강수계 주요 하천인 미호천의 수질개선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2014년에는 ‘미호천 소로천 살리기 결의대회’에 참석하여 수변 및 수중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울산사업장=매년 세계 물의 날에 맞춰 물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물사랑 실천 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하여 인근 참여 사업장 59개소, 사회단체 및 관할관청과 연계하여 하천 및 해변 정화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월 1회 씩 LG하우시스 및 LG화학과 연계하여 사업장과 인접한 회야강 주변을 정리하는 1사 1하천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