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CSR보고서 대해부-2015년 [③ 노동]

SR(Social Responsibility)은 사회적책임이다.
 
국가, 기업, 민간단체를 포함한 모든 조직체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접어들어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환경-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어떤 기업이나 조직체(공기업 포함)든지 사회적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지속가능한 발전은 기약할 수 없을 정도로 SR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했다.
 
이에 본지는 2010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발표한 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지침인 ISO26000에 근거한 글로벌 스탠다드 SR 규범인 '조직의 지배구조'와 '공정운영'(공정한 경영활동), '소비자 문제'(소비자이슈), '인권', '노동'(노동관행), '환경', '사회공헌'(지역사회 참여 및 발전) 등 7대 핵심주제에 맞춰 기업(공기업 포함)이 어떤 방향으로 이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심층분석 한다. [편집자 주]
 
 
 
 ■ [기획] 기업의 SR, 지금… LG생활건강 ③ 노동
 
▶노동

▷직원가치
-Sustainability Context=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위해 임직원들에 대한 지속적 투자를 통한 직원가치 제고는 필수적이다. 공정한 성과평가와 보상을 바탕으로 일 하기 좋은 근무여건과 안전, 복지 등 사회적 보장에 대한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LG생활건강은 직원들의 건강, 안전, 복지, 실력배양과 시장을 선도하는 조직문화 구축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서의 EVP (Employee Value Proposition)를 향상시켜나고 있다.

-Our Commitment & Strategy=LG생활건강은 개인의 창의와 자율을 존중하며,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여 성과에 따른 합리적인 보상의 인사원칙을 가지고 시장의 글로벌화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임직원과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하여 선도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Our Progress & Objective=2015년에는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1등 회사가 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여러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내·외부채널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임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사업을 위한 조직역량
 
강화해외사업 확대에 따라 글로벌 조직 및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위해 핵심인재 확보 및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고 있다.

-현지인 핵심인재 확보·육성=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해외사업운영을 위해서는 현지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인사이트가 뛰어난 현지인 중심의 사업운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해외법인의 주요 포지션을 대상으로 현지인 핵심인재를 확보·육성해나가고 있다. 또한, 재한 중화권 유학생을 채용하고 인턴십을 통해직무능력 향상과 기업문화를 체득하게 한 후 중국법인으로 파견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법인 총괄 조직 운영=미래사업 성장의 한 축인 해외사업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해외법인의 상품기획, 제품개발 및 마케팅 활동을 총괄하는 조직을 신설하여, 글로벌 브랜드 육성을 위한 내부역량을 결집시키고 있으며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내부 임직원의 글로벌역량 향상=해외사업의 성장 및 거점지역 확대로 내부 임직원의 글로벌 역량 확보 및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고 있다. 마케팅, 재경, HR 분야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해외 유수 MBA 프로그램에 2년간 파견하는 Global MBA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중국·일본 등에 8개월간 파견하여 어학역량의 함양뿐 아니라 문화와 지역특색의 이해증진 및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을 목적으로 지역전문가 육성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2014년도에는 어학역량과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동시에 습득할 수 있는 사내 mini MBA과정인 Global Expertise course 과정을 운영하여 2015년 현재까지 총47명의 졸업자를 배출했다.
 
 
▷직무별 차별화된 인재확보 및 개별임금관리 시스템 운영

직무별로 차별화된 HR시스템운영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과 직원만족도를 높여 성과를 창출해나가고 있다.

-직무별 차별적 채용 프로그램 운영=LG생활건강은 마케팅, 영업, R&D 등 각 직무별로 ‘서류전형-테스트전형-인터뷰-인턴십-해외합숙세미나전형’의 채용방식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채용후보자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직무를 선택하게 하여 신입사원이 직무에 빠르게 적응하게 함으로써 조기이탈율을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고 있다.
 
한편, 해당 직무에 대해 보다 상세한 직무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토크콘서트 형태의 새로운 방식의 설명회인 ‘커리어톡’을 운영함으로써 채용후보자와 밀착된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고 있다.
 
 
-성과기반의 공정한 보상시스템 운영=직무별 차별화된 공정한 보상제공은 임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업무몰입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가치라고 여기고 있다. 이에 따라 고성과자와 저성과자에 대한 보상의 주기, 범위 등을 차별화하는 개별임금관리체계를 확대하여 현업 리더에게 재량권을 주고 전체 사무기술직을 대상으로 확대 도입했다. 판매사원 직군도 개인의 역량과 성과에 따라 차등하여 지급하는 역량급제도를 도입하여 성과에 따른 공정한 보상의 기틀을 마련했다.

▷안전확보 및 건강보호

-안전환경교육=임직원 및 방문자, 제3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건강을 보호하는 것은 LG생활건강의 중요 경영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2014년에는 그룹 주관 하에 국내외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환경진단이 실시되었고, 약 1년여에 걸쳐 준비한 안전환경교육을 2015년부터 실시해 나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안전환경 뉴스레터 및 워크샵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다.

-신입사원 안전교육=신입사원 공통으로 CPR (심폐소생술) 및 AED (자동제세동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TOP의 안전환경 마인드 제고를 위하여 ‘안전환경 경영의 중요성’과 같은 외부 전문가 초청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전사원 진급필수 과정에 2시간의 ‘안전과 환경’ 과목을 신설하였으며, 안전환경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5일의 기본과정을 마련했다. 차후 심화과정까지 운영하여 안전환경 리더로 양성할 예정이다.
 
 
-안전보건문화 향상=안전보건에 대한 의식향상, 실질적 성과도출 등 안전보건문화 향상을 위해 매년 주제를 정하여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캠페인에 대한 관심과 참여율 제고를 위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이벤트 및 활동을 반드시 포함토록 하고 있다.
 
 
 
-건강진단 및 증진 인프라 구축=임직원의 건강보호, 유지/증진을 위하여 35세 이상의 모든 임직원에 대하여 매년 종합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며, 35세 미만의 직원에 대해서는 일반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 배우자에 대해서도 2년에 1회 직원과 같은 항목의 종합건강진단 기회를 부여하여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15년부터는 편리성과 정보에 대한 접근성 향상을 위해 건강진단 및 건강증진 인프라를 구축하여 최근 3년간 검진결과 중 주요 건강지표를 시각화한 그래프를 통해 본인의 건강상태 변화를 쉽게 확인 가능하게하고 검진기간 이후에도 연중 검진결과 상담, 긴급 진료의뢰(대학병원) 등 질 높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안전보건 공생협력=안전보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고용노동부의 안전보건 공생협력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모범적인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의지를 더욱 강화하기위하여 환경안전보건 방침에 2014년 협력회사 지원을 명문화 했다.

사내 협력회사 안전보건 지원의 일환으로 협력회사 전 작업에 대해서 위험성 평가를 실시완료하고, 안전작업을 위한 시설 설치 및 개선에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샤워실, 헬스장, 식당, 휴게실 등 복지 공간 전체를 자사직원과 동일하게 사용토록 하고 있다.
 
 
-금연 프로그램 운영=직원들의 담배로 인한 폐해를 예방하고 폐암 등의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금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5년부터는 정부 시책에 적극 동참하기 위하여 건물 내 전면 금연을 실시하고 실외 지정장소에서만 흡연토록 조치하고 전 사업장으로 금연 캠페인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선도적 조직문화 조성

-스마트 스테이션의 성공적 정착=기존의 내근 위주의 영업활동방식에서 벗어나 고객과의 소통 및 교류시간을 확대를 통해 현장중심의 영업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Smart Station을 추진했다. 기존의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사무실은 현장 활동을 위한 준비장소이며, ‘현장이 바로 사무실’이라는 생각의 전환을 이루어 나가게 되었다. Smart Station 도입 이후 LG생활건강 영업사원들은 현장으로 바로 출근 및 업무종료후 바로 퇴근이 가능 해졌다. 자연스럽게 거래처 방문 이동시간을 줄이거나, 꼭 필요한 내근업무만 하는 등 효과적인 업무가 가능해졌고, 개인적으로도 일과 삶의 균형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1등 품격교육 실시=LG생활건강에서는 지난 2012년부터 전 직원 필수 교육으로 1등 품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회사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1등 회사에 걸 맞는 1등 품격의 행동기준을 제안하고 있다. 1등 품격교육을 통해 우리회사의 기본적인 문화를 매년 점검하고자 하며, 이러한 노력은 LG생활건강이 100년 이상 오래가는 기업이 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5년에는 힘희롱을 주제로 조직내 갑을관계, 일과 삶의 균형, 건전한 회식문화, 여성존중 경영, 공정한 평가보상, 명확한 공사구분 등을 다루었으며, 3월 임원/부문장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시작으로 전임직원들에게 전파할 예정이다.

-내외부 전문가의 지식, 경험 교류의 장 구축=빠르게 변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시장 상황으로 LG생활건강 구성원들에게 새로운 관점, 생각의 틀을 깨는 자극이 필요하다. 이에, 업무 인사이트를 키우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여러 사례와 노하우를 알아보는 인사이트 특강을 분기 1회 실시하고 있다.

-상호 존중과 배려의 캠페인 전개=최근 사회적으로 타인에 대한 인격적 배려의 부족이 심각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상호존중과 배려 캠페인’을 통 해 우리가 일상적인 직장생활 속에서 기본적이지만 간과하기 쉬운 상호 존중과 배려의 문화를 다시 한번 상기하고 실천하고 있다. 2015년 3월 ‘배려의 한마디’를 시작으로 회식문화, 과도한 야근, 여성존중경영, 파벌의식, 명확한 공사구분 등 실생활에서 공감하고 바로 실천할 수 있는 테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련 동영상 제작을 통해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Design-Led 이노베이션 워크샵 실시=급변하는 소비자 심리와 글로벌 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아웃런’의 저자로 유명한 파슨스 디자인 스쿨의 에린조 교수와 함께하는 Design-led Innovation Workshop을 실시했다. 상반기 1월에 진행되었고 7월에 진행 예정인 이 워크샵은 사업부, 직무별로 다양한 관점을 지닌 인원들로 구성이 되며 3일간 현업을 떠나 온전히 Ideation에 집중하는 시간을 갖게 되고, 조별로 구체화한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화 (prototyping)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는 기존 ‘현상분석⇨제품화’라는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넘어 3~5년 후 시장을 리드하는 고객가치를 발굴해 나가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판매사원 IDEA 이노베이션 활동 (IDEA Mall)=고객과 최접점에서 활동하는 판매사원들의 현장감 있는 아이디어를 회사 내부로 흡수하기 위해 판매사원 IDEA 혁신활동을 추진하게 되었다. 판매사원은 시대와 고객의 변화를 가장 빨리 포착하며, 실현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강점이 있으며 이는 회사에 단기적인 신제품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외부 아이디어 소통 경로를 확보하는 등 내부역량강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IDEA Mall에서는 판매사원들이 이용하는 총 8개 채널의 웹시스템을 통해 아이디어를 수렴한다. 참여만 해도 주어지는 즉각적 보상과 우수한 제안자에게 주어지는 보상 등을 통해 아이디어의 양과 질을 동시에 잡고자 하는 것이다. 아이디어 게시판은 해당 채널별 신제품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자유제안’게시판과 전사 단위로 공모하는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주제 제안’으로 나뉘어 진다. LG생활건강에서는 2015년 IDEA Mall 활동의 Boom-Up을 시작으로 새로운 혁신 동력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신뢰의 노사관계

-노경소통채널 운영현황=현업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공유하고, 임직원의 건설적인 불만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여 합리적인 문제해결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함으로써 임직원의 업무몰입도 및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소통채널 운영의 목적이다. 영업/마케팅/디자인/R&D 등 다양한 직군을 대표하는 사원협의체 운영은 물 론 소비자와 가 장 접점에 있는 Beauty Consultant(판매직) 협의체, 사업장 노사협의회, 사업부 간담회 및 조직문화담당 미팅 등 폭넓은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채널을 통해 임직원과의 접촉빈도를 높이고, 임직원의 다양한 VOE(Voice of Employees)를 청취하여 이슈를 도출하고 신속하게 해결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