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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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의 CU는 18일 카카오와 손잡고 '카카오톡 주문하기'에 입점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주문하기는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카카오톡' 메신저에서 제공하는 배달 플랫폼이다. 별도 앱 설치나 회원가입 없이 카카오톡 내 더보기 탭이나 카카오톡 채널 추가만으로 이용할 수 있어 간편하다.  

CU는 카카오톡 주문하기 서비스를 통해 간편식품·음료·스낵·생활용품 등 30여개 카테고리 600여개 상품을 제공한다. 증정행사·할인 등 다양한 혜택도 오프라인과 동일하게 누릴 수 있다. 최소 주문 금액은 1만원이다. 배달 이용료는 3000원이다.

특히 BGF리테일은 중간 운영 대행사를 통해 입점하는 업계 움직임과 달리 카카오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고 서비스를 운영한다. 그동안 여러 플랫폼과 협업하며 쌓아온 배달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배달 서비스 모델을 자체적으로 개발했기 때문이다.

CU 카카오톡 주문하기 서비스는 이같은 자체 서비스 모델을 카카오 기술과 성공적으로 결합해 신상품이나 새로운 이벤트가 실시간 반영된다.

CU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CU역삼점을 시작으로 내달 중순까지 수도권 주요 지역에서 테스트 후 4월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번 카카오톡 주문하기 입점으로 CU는 요기요·오윈·위메프오 등 배달 전문 플랫폼을 비롯해 카카오·네이버 양대 포털로 배달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면서 업계 최다인 다섯 개 채널에서 배달 서비스를 운영하게 됐다.

이처럼 CU가 배달 전문 플랫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표 IT 업체와의 협업을 확대하는 것은 이들과의 제휴 서비스가 기존 카카오톡, 네이버 회원을 중심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CU가 지난 2018년 업계에서 가장 먼저 도입한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는 도입 초기 대비 지난달 이용 건수가 무려 326.7%나 껑충 뛰었다. 지난해 말 도입한 카카오톡 1초 회원가입 서비스도 지난달 CU 멤버십 신규 회원 83.3%가 이를 통해 가입할 만큼 호응이 크다.

CU가 지난해 3월 업계 처음 도입한 네이버 간편 주문 서비스 역시 지난달 이용 건수가 전월 대비 30.4% 올라 배달 채널 중 가장 큰 신장률을 보였다. 가장 최근 도입한 CU 네이버 택배 예약 서비스는 론칭 한 달 만에 이용 건수가 4.8배나 올랐다.

조성해 BGF리테일 이커머스팀장은 "양대 포털과 연계한 서비스는 앱 설치, 회원가입 등 문턱이 낮기 때문에 카카오톡 주문하기가 전체 배달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을 떠나 향후 잠재력이 큰 채널로 보고있다"며 "온오프라인 유통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데 맞춰 CU만의 온라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IT 업계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BGF리테일은 지난 1월엔 네이버와 O2O 플랫폼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 제휴를 체결, 두 기업 온오프라인 플랫폼과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신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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