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여러 불편함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이 때는 가능한 빨리 치과를 찾아 치아를 대체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임플란트 치료가 대중적인 치료법으로 이용되고 있고 실제로 치과 내원 환자 중 임플란트를 위해 내원하는 환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모양과 색상으로 심미성을 이어갈 수 있으면서도 저작기능도 자연치아 수준을 구현하는 보철물로써 남녀노소 상관 없이 치아를 상실했을 때 많이 찾고 있는 방법이다. 그만큼 종류와 재료 또한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이 임플란트는 인공치아이기 때문에 충치가 생길 염려는 없지만 오히려 주변 염증, 즉 임플란트 주위염을 발생시킬 확률은 더 높기 때문에 환자의 철저한 개인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주변 잇몸뼈를 손상시킬 수 있고 이로 인해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최악의 경우 임플란트가 탈락하여 재수술을 진행하게끔 만들 수도 있다. 때문에 자연치아만큼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수이며 정기적인 치과 내원을 통해 점검과 관리를 받고 스케일링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는 긴 수명을 가지고 있어 이 또한 임플란트의 장점이라 할 수 있지만 환자가 얼마나 철저하게 관리를 해 주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다. 대부분의 임플란트 부작용은 임플란트 식립 후 위생관리가 잘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치과에서 조언해 준 주의사항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을 때 임플란트 주위염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여 심각한 상태로 번지기도 한다.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고 임플란트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평소 양치질을 할 때 칫솔질을 신경 써서 올바르게 해야 함은 물론, 치실과 치간 칫솔 사용으로 꼼꼼한 치아관리 습관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 지나치게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임플란트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멀리해야 한다. 또한 치주염 발생에 영향을 주는 흡연 역시 중단하는 것을 적극 권한다. <수원 장안구 퍼스티지치과 추승식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