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신한카드

- 음식배달 라이더, 우버 운전기사 등…플랫폼 노동자 위한 지원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신한카드는 플랫폼 노동자에게 임금 정산주기를 앞당겨주는 '카드기반 소득 선(先)정산 서비스(소득 선정산 서비스)' 개발을 추진, 지난 8월 해당 서비스에 대한 특허 출원을 신청했다고 20일 밝혔다.

플랫폼 노동자(긱 워커, Gig Worker)는 디지털 플랫폼과 계약하고 단기간 노동력 제공을 통해 소득을 얻는 특수형태 근로자다.

신한카드가 추진하고 있는 소득 선정산 서비스는 플랫폼 노동자가 노동력을 제공하고부터 늦게는 56일 후에야 지급받던 임금의 정산주기를 주 단위 혹은 일 단위로 앞당겨 이르면 바로 다음날에 소득을 정산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정산 받은 소득은 국가재난지원금처럼 즉시 카드로 전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고 잔액을 은행 계좌로 인출할 수도 있게 된다. 이번 서비스를 위해 광고주와 1인 플랫폼 노동자를 연결하는 플랫폼 기업인 링크아시아매니지먼트(링크아시아)와 협업키로 했다.

링크아시아는 '애드테크(Ad-Tech·기술기반 광고)' 플랫폼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 플랫폼 노동자의 활동과 성과를 최적화하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 2년만에 연 매출액 20억원을 달성했다.

소득 선정산 서비스는 신한카드 사내벤처인 페이데이즈(Paydays)가 주도해 추진 중이다. 링크아시아 플랫폼을 이용하는 플랫폼 노동자는 향후 링크아시아 홈페이지에서 소득 선정산 서비스를 신청해 매달 월별로 정산하던 소득을 매주 신용카드 이용가능 금액으로 적립할 수 있다. 신한카드측은 소득 정산 주기를 월별 정산에서 주별 정산으로 바꾸면서 시간을 기존대비 최대 80%정도까지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동권 신한카드 경영기획그룹장은 "플랫폼 노동자를 위한 금융서비스 플랫폼은 '긱 이코노미(Gig Economy)' 지원이라는 금융 포용성 뿐 아니라 마이데이터,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등의 혁신금융 분야와 연관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