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의 치아는 위치와 모양에 따라 제각기 고유의 기능을 갖고 있다. 앞니의 경우는 외관상 미적 기능을 담당하는 비중이 높고, 송곳니는 음식을 찌르거나 자를 때 주로 이용된다.
그 중에서도 어금니의 경우는 강한 힘으로 음식물을 잘게 으깨고 부수는 역할이 중요하다. 이 어금니를 통해 으깨지고 부서진 음식물은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주게 되므로 만일 어금니 문제로 인해 이런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면 건강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앞니와 같은 경우 외부에서 잘 보이기 때문에 사고 시 훼손 위험이 높지만 그만큼 빠르게 조치를 취할 수 있는데, 어금니는 입 안 깊숙하게 위치해 충치와 같은 질환에 의한 손상을 통증이 나타날 때까지 인지하지 못할 수 있고 이는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런 때는 치과를 찾아 어금니를 대신할 수 있는 어금니 임플란트 치과치료로 어금니를 빠르게 대체해야 한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씹는 기능적인 부분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면서 교합 부분에서도 문제가 없어야 하고, 여느 치아보다 단단한 고정력이 중요하다. 앞니의 경우 외부로 노출되는 치아이기 때문에 심미성과 기능성이 동시에 필요하지만 어금니는 기능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강한 자극에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재질,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식립을 통해 시술이 진행되면서도 교합까지 생각해야 한다.
간혹, 어금니 상실 시에도 외관상 큰 문제가 없고 불편함도 적어 치과 내원을 미루고 방치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어금니가 빠진 자리의 잇몸뼈가 흡수될 수 있고, 옆의 치아가 빈 자리로 무너지는 등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만약 원래 잇몸뼈가 약하고 양이 적어 임플란트가 힘들다 하더라도 뼈이식 임플란트를 통해서도 시술을 받을 수 있다.
어금니는 본인이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껴야만 이상 여부를 인지할 수 있으므로 평소 조금이라도 어금니에 이상을 느끼게 된다면 지체 없이 치과를 내원하길 바란다. <천안 열린치과 임승찬 대표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