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 참사 비상대책위원회
ⓒ가습기살균제 참사 비상대책위원회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가습기살균제 참사 피해자단체와 피해자들은 지난 15일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18층 회의실에서 "피해자들이 하나로 뭉쳐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고 18일 밝혔다. 

비대위는 이번 출범 배경에 대해 "특별법상 피해자 5명 이상이면 피해자 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며 "현재 25개 단체가 활동하고 있지만 그야말로 대표만 존재하는 단체도 있다. 피해자가 한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스스로 권익을 찾을 수 없다는 절박한 요구가 팽배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일례로 환경부는 피해자 요구가 제 각각이어서 특정 의견만 받아줄 수 없다는 식으로 피해자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비대위는 974명 회원의 환경노출확인피해자연합 박혜정 대표를 비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이외 염춘근·김황일·조병열·박전연·이명순 5명을 부위원장으로 뽑았다. 참석 피해자 중 28명을 비대위원으로 뒀다. 

박혜정 비대위원장은 "환경부는 피해자 요구안을 담는다고 했지만 시행령 공청회에도 나타나지 않았다"며 "5일 하미나 환경부 보건환경정책관, 청와대 민원실에 피해자요구안을 이미 제출했으니 시행령에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5일 환경부 주최로 진행할 예정이던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법 시행령 입법안 공청회'는 무산됐다. 

가습기살균제 사망자는 1558명이다. 피해신청자 6873명 가운데 5770명은 판정이 완료됐다. 이 가운데 1·2단계 피해자 489명은 기업과 합의가 완료됐다. 

이외 특별구제계정 등 2239명은 요양급여·요양생활수당·특별유족조의금 등을 일부나마 지급받고 있지만 판정 대기자 1067명 포함 약 4000명은 이같은 배보상에서 제외된 상태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배보상 주체는 기업이다. 피해자들은 "많은 국민이 정부가 세금으로 피해자를 배보상하는 줄로 알고 있지만 기업이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합당한 배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