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CE부문장). ⓒ삼성전자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CE부문장). ⓒ삼성전자

- 15일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 방문…“걱정 되는 건 4분기부터”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사장)이 15일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 방문해 최근 출시한 신제품의 판매동향을 살폈다. 현장에는 한종희 사장(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이재승 부사장(생활가전사업부장), 강봉구 부사장(한국총괄) 등 관련 임원들도 동행했다.

이날 김현석 사장은 “하반기는 성장시장 중심으로 락다운이 풀려가고 있다”며 “3분기까지는 괜찮겠지만, 걱정 되는 건 4분기부터”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일어나는 현상은 억눌린 상태에서 풀리는 비정상적인 현상”이라며 “세계 경기, 소비자심리, 실업률 영향 받는 게 4분기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사장은 내년 가전 시장도 어둡게 내다봤다. 올해와 같은 '보복 소비' 수요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고, 여러 가지 나쁜 현상들이 나올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김 사장은 “내년부터 자국 보호가 강해질 것이고, 국가 간 무역 마찰로도 나타날 수 있다”며 “삼성전자는 90% 이상이 해외 매출인데, 이런 자국보호 경향이 심해지면 우리한테는 큰 위기”라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 사장은 오너의 리더십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전문경영인을 큰 변화를 만들 수 없고, 빅 트렌드를 못 본다. 전문경영인들은 큰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며 “큰 숲을 보고 방향을 제시해 주는 리더 역할은 이재용 부회장이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 예로 지난 2007년 IFA에 방문한 이 부회장의 사례를 들었다. 당시 이 부회장은 LED 제품이 향후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고, 이에 삼성은 2009년 LED TV를 출시했다. 이후 모든 LCD TV가 LED TV로 바뀐 계기가 됐다고 김 사장은 설명했다.

한편, 김 사장은 ‘프로젝트 프리즘’의 성과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6월‘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를 공개하며 ‘맞춤형 가전’ 시대를 본격화했고, 올 1월에는 인공지능 기반으로 세탁ㆍ건조 경험의 혁신을 보여 준 ‘그랑데 AI’, 7월에는 비스포크 개념을 외부에서 내부까지 확장한 럭셔리 냉장고 ‘뉴 셰프컬렉션’을 선보이며 호평을 받았다.

비스포크 냉장고 도입 이래로 포화된 국내 냉장고 시장에서 실질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거둬 상반기 누계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0% 성장했으며, 세탁기와 건조기 역시 그랑데 AI 출시에 힘입어 상반기 누계로 전년 동기 대비 국내 시장에서 각각 35%, 60% 수준 매출 성장을 이뤘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