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PIXABAY

- 서울시 총회 연기 권고에  각 조합들 행보 엇갈려

- 설명회, 시공사 선정 연기 단지도 생겨나

- '사업기간 늘어나면 비용 증가로 조합원·건설사에 부담될 것'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코로나19(우한 폐렴)가 지역사회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면서 국내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 단지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사업 진행을 위해서는 적게는 수십명 많게는 수백명 가량 모이는 총회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올 3월 정비사업 일몰제를 앞두고 총회를 개최해야 하는 단지들은 모임을 취소하고 구청에 일몰제 연장을 신청하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3월 정비사업 일몰제 대상에 해당하는 단지들이 조합설립총회를 앞두고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정비사업 일몰제는 2012년 1월 31일 이전에 추진위원회 승인을 받은 단지 중에서 일정 기간 내에 조합설립인가를 신청하지 않으면 정비구역을 해제할 수 있게 한 제도다. 사업이 지지부진해지면서 주민 간 갈등, 매몰 비용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됐다.

정비구역 해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조합설립총회를 열고 설립인가를 신청하거나 주민 30% 이상 동의를 얻어 일몰제 기한 연장을 신청해야 한다.

일몰제 적용 기간이 내달 2일로 다가오면서 해당 단지들이 고민이 커졌다. 최근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서울시와 구청이 정비사업 단지에 총회 등 대규모 집회 연기를 권고했기 때문이다.

서울 송파구 한양 2차 재건축 추진위원회는 오는 29일 예정돼 있었던 조합창립총회를 미뤘다.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일몰제는 이미 신청해 뒀고 당분간 총회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초구 신반포2차 추진위원회도 29일 열 예정이던 조합창립총회를 내달 29일로 한 달 늦추고 구청에 일몰제 연장 신청을 했다.

반면에 총회를 강행하는 단지도 있다.

서울 송파구 잠실 장미1·2·3차아파트 재건축 조합설립추진위원회는 지난 23일 조합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지난 2005년 정비구역 지정 후 무려 15년 만에 조합이 설립됐다. 이날 총회에는 700명이 넘는 조합원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업 진행이 그동안 지지부진했던만큼 코로나19 확산 우려에도 총회를 미룰 수는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달 초에는 서초구 진흥아파트도 조합창립총회를 열고 일몰제 대상에서 벗어났다.

이외에도 설명회나 시공사 선정을 미루는 단지도 생겨났다.

흑석9구역 재개발 단지의 경우 22일 시공사인 롯데건설이 참석하기로 예정돼 있던 설명회를 연기했다. 대의원 회의를 포함한 향후 일정도 불투명하다.

시공사 선정 단계에 접어든 용산구 한강맨션 재건축조합도 정기총회를 뒤로 미뤘다.

코로나19로 일정을 연기하는 단지들이 생겨나면서 건설사들도 우려를 토로하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이미 예정이 잡혀있던 이번 주 월요일 출장빼고는 다른 외부 일정은 모두 취소됐다"며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조합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장(경인여대 교수)은 "정해진 일정을 소화하지 못하면 사업기간이 늘어나 사업비가 증가하고 분양 일정도 미뤄지는 등 조합원, 건설사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