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로고
▲현대중공업 로고

- 검찰, 하청 노동자 시신 강제부검 시도···노조·유가족 반발로 무산

[SR(에스알)타임스 신유림 기자] 현대중공업이 하청 노동자 사망과 강제 부검 시도, 정몽준 부자의 고액 배당금 수령 등 연이은 논란으로 도마에 올랐다.

26일 울산지검은 울산대학교 병원 장례식장에서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직원 김태균(62)씨의 부검을 위한 시신인도를 시도했으나 유가족과 노조가 이에 반발, 결국 철수했다.

검찰은 지난 24일에도 김씨의 시신인도를 시도하다 무산된 바 있다.

김씨는 지난 22일 LNG선 탱크 안에서 발판 구조물 작업 중 15m 아래로 추락해 울산대 병원으로 후송됐으나 1시간 만인 오후 3시께 사망했다.

당시 울산대병원은 김씨의 사인을 ‘추락에 의한 외인사’로 판단했고 사고 현장조사를 했던 경찰도 사인이 명백해 부검이 필요 없다는 의견을 검찰에 제출했다.

하지만 검찰과 사측은 시신 부검을 강력 주장하고 있어 당분간 양측은 극한 대립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김형균 현대중공업 노조 실장은 SR타임스와 가진 통화에서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했는데 저들은 사고를 조사해야지 자꾸 시신을 조사하려고 한다”며 “사측과 검찰이 뭔가 다른 의도를 갖고 있다는 의심이 든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또 그는 “연이은 사고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불법 다단계 하청에 있다”며 “더불어 안전시설 점검 등 작업환경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2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현장에서 안전관리 미흡으로 추락사한 아버지의 강제부검을 막아 달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자신을 사망자의 딸이라고 소개한 이 청원인은 “아버지는 작업 중 고정되지 않은 발판으로 인해 현장에서 추락사 했다”며 “아버지 사망 후 이틀 뒤 검찰이 감제부검을 시도해 가족과 노조가 힘을 모아 강제부검을 막았다”고 밝혔다.

이어 “추락사가 명확한 상황임에도 불구, 강제부검을 실시한다면 고인에 대한 모독”이라며 “만약 강제부검을 한다면 사측이 아버지의 죽음을 노화 혹은 질병으로 인한 사망으로 규정해 책임을 회피할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추락사로 숨진 하청업체직원 김씨의 딸이 지난 25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린 청원글 ⓒ청와대홈페이지캡쳐
▲추락사로 숨진 하청업체직원 김씨의 딸이 지난 25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린 청원글 ⓒ청와대홈페이지캡쳐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실적악화 속에서도 정몽준 부자가 배당금으로 930억 원을 수령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최근 몇 해 동안 강행한 인적분할과 대량해고,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물적분할 등이 정몽준에서 정기선으로 이어지는 재벌 승계 때문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울산 동구에 지역구를 둔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지난 2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과 오너 일가를 강도 높게 비난했다.

김 의원은 “노동계와 지역사회는 최근 몇 해 동안 강행된 인적분할과 대량해고,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물적분할 등이 정몽준에서 정기선으로 이어지는 재벌 승계가 이유라는 의혹을 제기해 왔다”면서 “회사는 작년 836억 원에 이어 올해도 930억 원 가량의 배당잔치를 벌이고, 자사주 매각을 통한 지분율을 확대하는 등 그간의 의혹들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작년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2.6% 가량 감소했는데도 올해 고배당은 강행됐다”면서 “향후 3년 간 70% 배당성향을 결정한 것도 정씨 일가에게 지속적으로 현금을 지원해 재벌승계를 마무리하려는 속셈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 재벌일가 이윤추구에만 매몰돼 지역경제를 망치고, 노동자와 주민들은 희망마저 뺏기는데 세습의혹은 더욱 커져만 간다”면서 “당장 배당 잔치와 자사주 매각을 의결할 주주총회가 관건인데 온갖 편법과 날치기로 진행된 작년 법인분할 주총이 재탕 되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SR타임스와 가진 통화에서 “배당성향유지와 배당금지급은 주주친화정책의 일환일 뿐”이라고 말했다.

또 강제부검 시도에 관해서는 “부검은 검찰이 하는 것이지 회사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설명하고, 검찰과의 관련성 의혹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 말이 안 되는 의혹 제기”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