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신청….기업결합 위한 핵심절차
- 사전협의 중인 EU 日, 中 등에도 속도 낼 듯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핵심절차인 기업결합 신청에 본격 착수했다.
한국조선해양은 1일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 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공정위에서는 관련 시장의 획정, 경쟁제한성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승인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 EU와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등 5개 심사 대상국을 확정했으며, 추가적으로 기업결합 대상 국가를 검토해 신청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주요 신청국의 하나인 EU의 경우, 해당 국가의 사전협의 절차에 따라 지난 4월부터 협의에 나선 바 있다. 기업결합 심사는 국가별로 상이하지만 각 경쟁당국이 매출액, 자산, 점유율 등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회사들 간의 기업결합에 대해 신고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조선업 주요 선사들이 위치한 EU의 기업결합 심사는 일반심사(1단계)와 심층심사(2단계)로 구분되며, 심사에는 신청서 접수 이후 수개월이 소요된다.
EU의 기업결합 통계에 따르면, 최근 30년간 접수된 7,311건(자진 철회 196건 포함) 가운데 6,785건(조건부 313건 포함)의 기업결합이 일반심사에서 승인됐으며, 심층심사에서는 191건(조건부 129건 포함)이 승인됐고 33건만 불승인됐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각 경쟁당국의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면밀히 준비했고 해당국의 심사 일정과 프로세스에 맞춰 충실히 설명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업결합 심사, 산업은행과의 지분교환 등 대우조선 인수 절차가 최대한 빨리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6월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앞서 기존 현대중공업을 한국조선해양(존속법인)과 현대중공업(신설법인)으로 물적분할 완료했다.
지난 5월 31일 현대중공업 사측이 임시주총을 열어 물적분할건을 통과 시킬 당시 노조측은 법인분할 시 자산은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차지하고 부채는 신설 현대중공업이 떠안게 된다며 강하게 반대했다. 아울러 구조조정과 근로관계 악화, 지역 경제 침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서는 법인분할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노동자 고용안정과 단체협약 승계를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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