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베이
▲ⓒ픽사베이

- 미 연준, 내년 금리인상 속도는 기존 3회에서 2회로 하향조정

- 미국의 금리인상은 국내 금융시장의 금리 상승 초래 

 - 한국은행이 미국 금리 인상에 보조를 맞출 경우 1,5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에 악영향

 

[SR(에스알)타임스 김귀순 기자]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2.00~2.25%에서 2.25~2.50%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연준은 19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친 뒤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다고 발표했다. 올해 들어 3월과 6월, 9월에 이어 네번째 인상이다.

미 연준은 인상 이유로 "노동시장과 경제활동이 지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들었으며 내년에도 점진적 추가 인상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기자회견에서 “연준이 점진적인 금리인상 기조를 유지할 것이며, 긴축정책을 바꿀 시기라고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금리인상 중단 압박과 관련해 "정치적인 고려는 연준의 금융정책 결정에서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다"며 "그 어떤 것도 우리가 옳은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하지 못하도록 저지하지 못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다만 최근 불거지고 있는 미국 경기둔화조짐을 반영한 듯 내년 금리인상 속도는 기존 3회에서 2회로 하향조정하기로 했다.

 

미국 달러화에 홍콩달러의 가치를 고정한 페그제를 사용하고 있는 홍콩은 20일 미 연준 발표에 맞춰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홍콩의 중앙은행 격인 홍콩금융관리국(HKMA)은 기준금리로 통용되는 오버나이트 할인창구 대출금리를 2.75%로 25bp 인상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은행은 지난달 30일 1년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했지만 미 연준이 이번에 다시 금리를 인상하면서 격차가 다시  0.75%p 로 벌어졌다. 

미국의 금리 인상이 한국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적지 않다. 한국은행이 미국 금리 인상에 보조를 맞출 경우 1,5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부진한 내수와 기업 투자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미국의 금리인상은 코픽스(자금조달비용지수·COFIX)를 비롯한 국내 금융시장의 금리 상승을 불러온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자금을 조달한 수신상품의 금리를 가중평균한 값이다. 국제금리, 은행채 채권금리, 예금금리가 상승하면 코픽스도 함께 오른다. 지난 17일 은행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는 0.02%p 상승한 가운데 이와 연동되는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일제히 오른 바 있다.

17일 기준 KB국민·신한·우리·NH농협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의 잔액 기준 코픽스 연동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국민은행 잔액 기준으로 전날 3.60∼4.80%에서 3.62∼4.82%로 인상되면서 금리 5% 시대가 멀지 않음을 알렸다.

 

한국은행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등을 감안한 가계부채 위험가구를 지난해 3월 기준 127만1천 가구로 추산하고 있다. 이들이 보유한 금융부채가 206조 원에 달한다. 또, 34만6천가구(3.1%)는 고위험 군으로 분류되며 이들의 부채는 57조4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20일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은 대체로 안정된 모습이지만 가계부채 누증에 따른 금융 불균형 축적, 대내외 불확실성 증대에 따른 리스크가 잠재해 있다"며 "가계부채 증가율을 점진적으로 하향 안정화해 나가는 한편 저금리 하에서 확대된 부동산 관련 대출을 축소하는 등 그간의 금융 불균형 해소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부도 미국이 올해 네 번째 금리인상을 단행하자 금융시장의 추가 불안 요인에 대해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20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연준의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따른 글로벌 시장 영향과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