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계 최초 대학강의·라이브커머스 연계 산학협력 모델 기획…우수팀에 해외연수·채용 지원
실습 기반 커머스 경험 제공해 3천만원 매출, 사전 상품 홍보 콘텐츠 70만뷰 기록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롯데홈쇼핑은 지난 25일 미래 방송인을 꿈꾸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크리에이터 클래스’의 우수 수료자를 선정하는 성과 교류회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서울 양평동에 위치한 롯데홈쇼핑 본사에서 이번 교육을 수료한 대학생, 참여대학 교수, 롯데홈쇼핑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15개팀 중 화제성, 상품성, 창의성을 기반해 높은 점수를 받은 3개팀을 시상했다. 청담동 유명 헤어샵의 서비스 이용권을 기획한 ‘바이브’팀(동덕여자대학교)이 3,000만원 이상의 최고 매출액을 기록해 매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SNS 사전 홍보 콘텐츠로 7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한 ‘크룽지’팀(가천대학교)은 화제성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오프라인 행사 연계, 찜질방 콘셉트 등 차별화 마케팅으로 반숙란을 판매한 ‘백억부자’팀(영남대학교)이 지역상생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수상팀에게는 베트남 하노이 유통 시장을 경험할 수 있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 밖에 우수 수료생을 대상으로 ▲롯데홈쇼핑 방송 서포터즈 ▲파트너사 채용 등 후속 지원도 이어간다.
‘크리에이터 클래스’는 롯데홈쇼핑이 인재 양성 프로그램 ‘상생 일자리’의 일환으로 2018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현재 4기까지 130명 이상이 수료했으며 쇼호스트, 유튜버 등 미디어 산업 현장에서 활동 중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직무, 교육 대상을 확대하고 채용까지 연계한 커리큘럼을 기획했다. 지난 9월부터 3개월 간 가천대, 동덕여대, 영남대 3개교 재학생 100여명 대상으로 라이브커머스 전문 강의와 현직 실무자 멘토링, 롯데홈쇼핑 라이브커머스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강의와 현장 실습을 결합한 업계 최초의 산학협력 모델이다. 이달 진행한 생방송 실습교육 ‘엘라이브 대학대전’은 총 30회 방송, 사전 홍보 영상만 300만 뷰를 기록, 엘라이브 시청자 수도 전달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화제성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크룽지’팀 원다희 학생은 “강의실에서 이론만 접하던 내용을 직접 상품 소싱부터 방송 기획, 생방송까지 진행하고 우수 사례까지 선정돼 기쁘다”며 “라이브커머스를 직접 몸소 체험할 수 있어 앞으로 방송 전문가의 꿈을 이룰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동규 롯데홈쇼핑 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미디어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업(業)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청년 크리에이터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단순 이론 교육에 국한된 것이 아닌 실습, 채용까지 이어질 수 있는 차별화된 커리큘럼으로 차세대 방송 인재들을 지속적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