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히어 앱에 출시된 ‘AI 지출장부’. ⓒ페이히어
▲페이히어 앱에 출시된 ‘AI 지출장부’. ⓒ페이히어

AI가 카테고리, 거래처, 요일, 일자별 지출 패턴 분석…앱 무료 지원

[SRT(에스알 타임스) 윤서연 기자] 통합 매장 관리 플랫폼 페이히어가 식자재, 원자재 등 복잡한 지출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AI 지출장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영수증, 명세서, 세금계산서 등 각종 거래 내역을 휴대폰으로 촬영하면, AI가 자동 인식해 카테고리별·거래처별로 분류해준다. 소상공인은 일자별, 요일별 사입 현황과 지출 패턴을 손쉽게 확인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식자재 구매 영수증을 촬영하면 AI가 ▲청과 ▲육류 ▲유제품 ▲가공식품 등의 카테고리를 정리한다. 메뉴별 원가 수준을 파악하고, 원가율 목표나 적정 판매가 산정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본사 수발주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 거래처나 ▲인건비 ▲임대료 ▲공과금 등 각종 매장 운영 비용까지 한 번에 등록해 전체적인 지출 흐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실물 영수증을 안전하게 디지털로 보관하거나, 세무사 제출용 증빙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AI 지출장부는 ‘페이히어’ 앱만 다운로드하면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외식업·도소매·서비스업 등 업종에 맞게 카테고리를 자유롭게 설정해 활용할 수 있다.

박준기 페이히어 대표는 “최근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환경에서 소상공인이 매장 운영 비용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앞으로도 페이히어 앱을 통해 소상공인이 창업부터 매장 운영까지, 모든 과정을 더 쉽고 간편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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