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英 브랜드 파이낸스 SPV 보고서…현대그룹, 18위 차지
[SRT(에스알 타임스) 윤서연 기자] 삼성의 '지속 가능성 인식 가치(SPV)'가 약 11조원에 달해 전 세계 기업 가운데 12위를 기록했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의 글로벌 브랜드 평가 전문 컨설팅업체 브랜드 파이낸스가 최근 발표한 '2025년 지속 가능성 인식 지수'에서 삼성의 SPV는 78억8,700만 달러(약 11조원)로 평가됐다. 이는 전년(66억9,900만 달러) 대비 17.7% 증가한 수치다.
SPV는 소비자들이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때, 해당 브랜드에 추가로 더해지는 금전적 가치를 수치화한 개념이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삼성이 지속 가능성 영역에서 보인 리더십은 국제적인 주목을 받고 있으며, 환경 혁신, 지배구조, 사회적 책임 관련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도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국내 기업 중 두 번째로 높은 SPV를 기록한 곳은 현대그룹이다. 올해 57억8,500만 달러로 세계 순위 18위에 올랐다. 이어 SK그룹이 19억2,500만 달러로 72위, LG그룹이 16억300만 달러로 86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기아는 14억1,600만 달러, GS그룹은 4억7,300만 달러, KB금융그룹은 4억6,500만 달러, 포스코는 4억 달러, 신한금융그룹은 3억8,400만 달러, 쿠팡은 3억6,600만 달러로 집계돼, 이들 모두 대한민국 상위 10대 지속 가능성 인식 브랜드로 평가됐다.
한편 전세계 1위는 애플로, 389억8,400만 달러의 SPV를 기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