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플랫폼 기업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29일 오전 서울 강서구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에서 방한 일정을 마치고 출국하고 있다.
미국 플랫폼 기업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29일 오전 서울 강서구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에서 방한 일정을 마치고 출국하고 있다.

서울 한남동 승지원 만찬…AI 반도체 협력 기대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10년 만에 한국을 찾은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와 지난 28일 저녁 만찬을 가졌다. 

29일 재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한 승지원에서 저커버그 CEO와 부인 프리실라 챈을 만나 저녁 식사를 대접했다. 

승지원은 삼성전자의 영빈관 격으로 이 회장이 국내외 주요 인사를 만날 때 사용하는 곳이다. 

이날 회동에서 이 회장과 저커버그 CEO는 인공지능(AI) 반도체와 확장현실(XR) 사업 관련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메타는 최근 인간 지능에 가깝거나 이를 능가하는 범용인공지능(AGI)을 자체적으로 구축할 계획을 밝혔다. 지난해 5월에는 자체 칩 ‘MTIA’를 공개하고 최근에는 2세대 칩을 연내 투입한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두 사람은 메타가 개발중인 차세대 거대언어모델(LLM) ‘라마 3’ 구동에 필요한 AI반도체 생산 관련 협력 방안도 논의했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메타는 엔비디아의 H100 프로세서 35만개를 포함해 연내 총 60만개의 H100급 AI 칩을 확보한다는 구상도 밝혔었다. 

삼성전자가 최근 AGI 전용 반도체 제조를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만든 AGI 반도체 개발 조직인 ‘AGI컴퓨팅랩’도 이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10여년 전 저커버그가 방한한 이후 삼성전자와 메타(옛 페이스북)는 가상현실(VR) 헤드셋 ‘기어 VR’을 합작 출시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