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혁신포럼, 총선 특집 페이지 내 최신뉴스 코너에 지역 언론사 뉴스 ‘선거 섹션’ 분류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네이버는 다음달 오픈 예정인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 페이지에 지역 언론사 뉴스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총선 특집 페이지에서 지역별로 선거 뉴스를 최신순으로 볼 수 있는 지역 언론사 뉴스는 지난 21일 뉴스혁신포럼 회의를 통해 나온 첫 개선 권고책이다.
뉴스혁신포럼은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종합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독립기구로 지난 1월 발족했다.
권고책에 따라 네이버는 총선 특집 페이지 내 ‘최신뉴스’ 코너에서 시·도 지역별로 기사를 구분해 노출하고 각 지역 유권자들에게 더욱 밀접한 선거 정보를 제공하며 다양성을 높일 예정이다.
지역 언론사 뉴스는 서울 이외의 부산, 대구, 인천 등 16개 시·도 110여개 검색 제휴 지역 언론사가 대상이다. 각 지역 기사는 해당 지역의 언론사가 선거 섹션으로 분류한 기사들로 한시적으로 서비스된다.
이와 함께 네이버 통합검색 영역에서도 지역 분류 기반으로 지역 언론사의 기사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역언론사별 검색 상세 옵션이 추가된다.
지역언론사별에서 특정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에 위치한 콘텐츠 제휴 지역지 최대 12곳을 포함해 총 120여개 지역 언론사의 기사로 뉴스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최성준 뉴스혁신포럼 위원장은 “선거특집 페이지 중심의 한시적 변경이지만, 각 지역 유권자로 하여금 더 다양한 선거 관련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고 변경 취지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뉴스혁신포럼은 활동 잠정 중단 상태인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뉴스혁신포럼은 ▲참여 단체·위원 구성 ▲기제휴매체 재평가 여부 ▲지역매체 쿼터제 보완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다.
- 네이버, 크리에이터 제휴 플랫폼 ‘브랜드 커넥트’ 신규 오픈
- 네이버 클로바X, 컬리·원티드·트리플 ‘스킬’ 연동
- 네이버-농심레드포스, 치지직 e스포츠 스트리밍 서비스 ‘맞손’
- 팀 네이버-삼성물산, IT·건설 융합 시너지로 글로벌 사업 공략 ‘맞손’
- 네이버앱 건강판 ‘걷기 챌린지’…“6천보, 건강·네이버페이 포인트 챙기세요”
- 팀 네이버, 웨일 웹 플랫폼 기반 로봇 OS ‘아크마인드’ 공개
- 팀 네이버, 2024년 신입 공채 시작…네이버·클라우드·랩스·페이
- 팀 네이버-아람코, AI·클라우드 사우디아라비아 진출 ‘맞손’
- 네이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 페이지 오픈
- 카카오, 포털 ‘다음’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집 페이지 열어
- 네이버, 정정보도 청구 편의성 높여 댓글 정책 강화…공정성·투명성↑
- 네이버, 블로그 모먼트와 클립 봉합…창작자에 숏폼 서비스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