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추협
▲ⓒ인추협

[SRT(에스알 타임스) 조인숙 기자]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이하 인추협, 이사장 고진광)는 지난 2017년 11월 경북 포항에서 일어난 지진과 관련한 손해배상소송에서 승소했다고 밝혔다.

인추협에 따르면 대구지법 포항지원은 지난 16일 지진 피해 포항시민들이 국가와 포스코홀딩스 등을 상대로 낸 피해보상청구소송 선고 공판에서 “피고는 원고에게 200만∼300만원의 위자료를 지급해야 한다”고 선고했다.

인추협은 포항 지진 직후부터 주도적으로 인추협포항지진피해대책본부를 구성해 2019년 4월 ‘포항지진 피해구제 입법화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또 2019년 8월부터 ‘지진 피해 보상을 위한 법률 지원 봉사활동’을 실시하여 약 1만 2천여명의 피해 주민들의 피해자 소송을 위임 받아 같은 해 10월 대한민국과 포스코홀딩스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했다.

고진광 이사장은 “포항 지진 발생한지 정확히 6년만에 주민 피해에 대한 일부 구제가 이루어졌다. 매우 늦은 감이 있고 배상액도 충분치 않는 점이 아쉽지만, 인추협에서 추진한 ‘포항지진의 진상조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한 특별법’으로 포괄적인 배상 또는 보상은 물론 지진 후에 발생한 부동산 가치 하락, 임산부와 노인들의 정신적 피해까지 국가가 책임져야 할 사항들이 차차 매듭지어 가는 단초를 마련했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 싶다"고 밝혔다. 

또 고 이사장은 "인추협 법률자문팀장으로 소송자료 정리와 소송 과정의 자문에 헌신하다가 안타깝게 작년 1월에 작고한 고 이재훈 변호사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고, 앞으로도 지진 피해 주민들 중 재산상의 손해를 입으신 분들의 물질적인 손해에 대한 배상 소송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도와드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