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중도 해지자 재예치 규모 증가…하루만에 3,000건 넘어

행안부, 연체율 상위 금고 100곳 대상 '감축 목표치·이행 현황' 주 단위 점검

[SRT(에스알 타임스) 김건 기자] 정부가 새마을금고 뱅크런 진화에 나선 가운데 자금 이탈 규모가 줄어들고 있다.

9일 연합뉴스와 행정안전부·금융위원회 등 범정부 대응단에 따르면 지난 7일 새마을금고 자금 이탈 규모가 처음 감소세로 전환됐다. 중도 해지 고객들의 재예치 규모도 증가하고 있다. 중도 해지자의 재예치 건수는 지난 7일 하루만에 3,000건이 넘은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정부는 지난 1~6일 중도해지 한 새마을금고 고객 중 오는 14일까지 재예치를 신청할 경우 당초 약정 이자를 복원하고 비과세 혜택도 유지하겠다는 비상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다만, 정부와 새마을금고는 이탈세 규모가 감소세로 전환됐다고 해도 고객들의 위기감이 상당해 다음주에도 불안 심리 진정을 위한 조치에 총력을 다할 것을 예고했다.

정부는 급등한 연체율이 불안감의 시작으로 판단해 부실채권 매각과 연체율 감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통한 부실채권 매수 규모 1,000억원에서 5,000억원으로 부실채권 매각 규모도 확대하기로 했다. 

동시에 연체율 상위 금고 100곳을 대상으로 감축 목표치·이행 현황도 주 단위로 점검할 계획이다. 특별검사(30곳)와 특별점검(70곳)을 진행해 결과에 따라 경영개선·합병 요구·부실자산 정리·임원 직무 정지 등을 추진한다.

새마을금고도 금고별 매각 활성화를 위한 부실채권 업체 요건 완화 방향의 내규 개정을 검토하는 중으로 알려졌다. 내규상 매각 가능한 대부업체 요건을 기존 자본금 50억원에서 10억원으로 완화할 경우 매각 가능 업체 수는 67개에서 196개로 늘어난다.

부실 금고 문제가 정상 금고까지 전이되지 않도록하는 대책도 마련한다. 경영개선 조치를 받은 새마을금고 총 36곳 중 33곳은 경영실태평가에서 자본적정성·자산건전성이 4등급(취약) 또는 5등급(위험)으로 떨어지거나 총자산대비 순자본비율 4% 미만으로 경영개선권고를 받았다. 나머지 3곳은 종합등급 4등급으로 경영개선요구를 받았다.

이들 금고는 ▲인력충원 불가 또는 인력 축소 ▲위험자산 및 고정자산 처분 ▲분사무소 폐쇄·통합 ▲경비절감 ▲출자금 신규증액 ▲이익배당 제한 등의 조치를 이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