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이승규 기자] "이번 이슈에서 넥슨이 게임물관리위원회에 책임을 떠넘기고 빠져 유저들이 게임위에 직접 민원을 넣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승훈 안양대학교 교수(게임콘텐츠학과)는 16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최근 넥슨의 '블루아카이브' 게임 사태에 개발사인 넥슨도 책임을 회피하기는 힘들다는 것을 지적하는 발언이었다.

최근 게임위는 등급분류 논란 때문에 곤혹을 치르고 있다. 블루아카이브는 지난해 11월 출시됐는데 당시 넥슨은 등급분류 설문조사에서 ▲성적행위 ▲외설적 ▲성적인 주제 표현 ▲노출 또는 자극적인 의상이 포함돼 있지 않다고 응답해 15세 이용가를 받았다. 그러나 지난 8월 '선정성이 높다'는 민원이 제기됐고 게임위는 민원을 받아들여 청소년 이용 불가로 등급이 바뀌게 됐다. 이에 유저들은 규제 기준이 일정하지 않다고 반발했다. 실제, 아케이드 게임 '바다신2'는 사행성 논란이 있음에도 전체 이용가로 출시되며 논란을 증폭시켰다. 바다신2는 가로 방향으로 돌아가는 슬롯머신 무늬를 정지된 무늬에 맞추면 점수가 올라가는 게임인데 게임 방식이 2006년 사행성으로 논란이 됐던 게임 '바다이야기'와 비슷하다는 의견이 잇따르며 게임위의 규제 방식에 대해서 의구심을 표하는 유저들이 생겼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학교 교수)도 "선정성 논란에는 소수의 민원에도 바로 등급 상향을 하면서 게임 산업 전체적으로 논란이 됐던 확률형아이템 사태에는 왜 관대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게임위가 회의록과 규제 기준을 비공개하는 '밀실심사' 방식은 논란을 증폭시켰다. 지난달 13일 게임위 국정감사에서도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회의록 공개는 물론이고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가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게임위가 유저와의 소통에 더욱 힘써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교수는 "보다 전문성 있는 사람들로 보충해 유저와 적극적인 소통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게임사들은 자체 등급 분류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 넥슨이 게임 내에 선정성 논란이 될 만한 요소를 집어넣은 만큼 넥슨의 책임이 없다고 보기에는 어려울 것이다. 또 이번 사태 발생 이후로도 넥슨이 '방관하는' 모습에 유저와 게임위와 갈등이 더 깊어질 수 밖에 없었다. 상황이 이런데도 아무런 입장도 밝히지 않은 넥슨의 행보는 많이 아쉽다. 

이번 사태처럼 유저들의 불만이 접수된다면 게임사가 중간에 나서서 중재자 역할을 자처해야 한다. 앞으로 유저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고 게임위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등급 분류는 게임사들이 거금을 들여 투자한 게임의 유저 수를 가를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김 교수는 잘못된 등급 책정이 과감한 게임 창작에 걸림돌이 될 수 있어 산업을 저하시킬 위험 요소라고 평가했다. 게임위의 인력 보강과 이용자들과의 소통 강화는 필수지만 그에 못지않게 게임사들도 등급 분류에 조금 더 진중하게 다가갈 필요가 있어 보인다. 만약, 신중하지 않은 선택으로 제2의 블루아카이브 사태가 발생하면 그 피해는 유저와 게임사가 고스란히 받게 될 것이다. 이는 곧 게임 산업 전체가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