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마포구의회가 제1차 본회의에서 신종갑 구의원(더불어민주당)이 마포구 산하기관장 임용에 인사청문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역설했다고 30일 밝혔다. 

​신 의원은 지난 29일 개의한 제25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마포구 산하기관으로 현재 지방공기업 1개소, 출자·출연기관 3개소로 총 4개소가 있다"며 "2022년 기준 연간 총 운영 예산 약 376억원으로 구의 적지 않은 재정을 투입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그는 "마포구 산하기관장 채용 과정은 공개 모집 후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후보를 추천받지만, 구청장의 최종 결정으로 기관장을 임명하다 보니 낙하산 인사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구 산하기관의 공정성 강화, 운영 효율화를 위해 청문회의 형식을 띤 의회의 검증을 거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 의원은 "비록 지방의회에서 운영하는 인사청문회는 제주도를 제외하고는 관련 법적근거가 없는 실정이지만 16개 광역지자체는 협약, 지침, 규정을 통해 인사청문회 제도를 도입했다"며 "기초자치단체로는 서울시 관악구, 강동구 등이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신 의원은 과거 박강수 구청장이 언론에 게재한 기고문을 인용하며, 오는 9월 8일로 예정된 마포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최종 임용 시 집행부와 협의를 통한 인사청문회 도입을 제안했다. 

​끝으로 신 의원은 "인사청문회 제도가 시행된다면 마포구 지방자치 역사상 단체장과 지방의회가 원만한 타협을 통해 이뤄낸 산물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마포구의회
ⓒ마포구의회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