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정보개발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한국지역정보개발원(개발원)이 2일 '메타버스를 활용한 디지털트윈 및 디지털서비스의 확장'이라는 주제로 온‧오프라인 특강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메타버스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트윈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강은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최운호 초빙교수가 진행했다. 최 교수는 생체인증, AI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스마트자동차 키(Key), 핀테크, 전자화폐, 메타버스 전문가이다. 

특강에서는 ▲메타버스 정의와 기능 ▲적용가능 범위 ▲국내외 메타버스 적용 추진 사례 ▲향후 메타버스 발전 계획 ▲메타버스 및 디지털트윈을 활용한 디지털 서비스 확장 방안 등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운호 교수는 "우리나라는 유엔이 선정한 전자정부 1위 국가이지만, 이에 안주하지 말고 앞으로 메타버스를 비롯해 VR·AR 등의 가상공간 활용에 대한 대비가 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가상환경에서 전자정부서비스와 디지털신원인증은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가 계획되고 안전한 환경으로 구현돼야 하며 메타버스에서 아바타의 디지털 ID 이슈는 국가적으로 검토돼야 한다"고 전했다.

이재영 개발원 원장은 "메타버스 같은 가상공간에서 민원을 접수하고 현실과 연동돼 실제로 민원 처리가 된다면 섬 지역과 같은 행정서비스 소외지역에서는 획기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라며 "디지털 기반의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메타버스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