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만에 자리잡은 러시아의 주요 항만도시 중 하나인 우스트-루가. ⓒ삼성엔지니어링
▲핀란드만에 자리잡은 러시아의 주요 항만도시 중 하나인 우스트-루가. ⓒ삼성엔지니어링

- 중국 국영 건설사 CC7과 EPC 계약 체결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삼성엔지니어링이 러시아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하며, 올해 첫 해외 수주 소식을 전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지난 8일 중국 국영 건설사 CC7과 러시아 발틱 에탄크래커 프로젝트(Baltic Ethane Cracker Project)의 설계 및 조달 업무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본 프로젝트는 원발주처인 러시아 BCC가 CC7과 설계∙조달∙시공(EPC) 계약을 체결했으며, 삼성엔지니어링은 설계 및 조달 업무(EP)를 도급 받아 수행할 예정이다. 계약금액은 약 1조 3,721억원(약 10억 유로)이다. 2024년까지 계약 업무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남서쪽으로 110km 지점에 위치한 우스트-루가(Ust-Luga) 지역 발틱 콤플렉스에 에탄크래커 2개 유닛(Unit)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완공되면 연간 280만여톤의 에틸렌을 생산하게 된다. 우스트-루가는 핀란드만에 자리잡은 러시아의 주요 항만도시 중 하나로 현재 대규모 투자가 진행 중이다. 러시아 최대 규모의 가스화학 복합단지가 들어설 계획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수주로 러시아 시장에 처음 진출하게 되면서 해외 시장 다변화 성과를 달성하게 됐다. 러시아는 천연가스, 석유 등 세계 최대 규모의 자원 매장량을 보유한 에너지 부국으로, 대형 플랜트 공사를 꾸준히 발주하고 있다. 앞으로도 플랜트 사업 성장성이 높은 시장으로 알려져 있어,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수주를 계기로 러시아 시장 공략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설계자동화, 기자재선확정 등 전사적으로 추진 중인 사업수행 혁신성과들을 프로젝트에 적극 적용하고, 우즈베키스탄, 아제르바이잔 등 주변 CIS 지역의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활용해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한 에틸렌 분야는 삼성엔지니어링의 주력상품 중 하나로, 높은 이해도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프로젝트 수행과 수익성 확보가 가능할 전망이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사업수행혁신을 바탕으로 한 기술경쟁력과 풍부한 상품 경험이 이번 수주의 발판이 됐다”라며 “러시아에서의 첫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발주처의 신뢰를 쌓고, 사업수행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