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노선도. ⓒ국토부
▲4차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노선도. ⓒ국토부

- 4차 철도망계획 신규 반영 11개 사업 중 권역별 1개 씩

-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내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계획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지 5곳을 선정했다. 5개 선도사업의 총사업비는 약 7조6,000억원 규모로 총 연장은 222km다.

국토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비수도권 광역철도 활성화를 위해 신규 반영된 11개 사업 중 5개 사업(권역별 1개 사업)을 선도사업으로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국토부는 장기간 소요되는 철도건설 절차와 한정된 인력 및 예산 등을 고려해 신규 사업 추진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선택과 집중 차원에서 이들 사업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지역균형발전 효과와 더불어 경제·사회적 파급효과, 기존사업과의 연계도 등을 종합 고려한 것이다.

먼저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가 추진된다. 비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진 부산·울산·경남 지역을 1시간 생활권으로 묶는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핵심사업이다. 사업비는 1조631억원이며 연장은 50km 규모다.

‘대구~경북 광역철도’도 선도사업으로 선정됐다. 30분대 접근교통망 구축을 통한 공항이용객 편의 제고 등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란 평가다.

또 ▲서대구 KTX역 ▲대구권 광역철도 ▲대구산업선 ▲달빛내륙철도 등이 연계되면 이들 지역 광역경제권 형성을 위한 인적·물적 교류 촉진 및 관광산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장 61.3km로 사업비는 2조444억원이 투입된다.

‘광주도시철도 1호선-광주’와 ‘전남 혁신도시-호남고속철도’를 연계한 ‘광주~나주 광역철도’도 구축된다.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산단·도시첨단산단 조성, 나주 한전공대 설립 등 장래 미래수요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해당 사업에는 1조5,235억원이 투입되며 연장 28.1km 규모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지역 내 주요 거점을 연계하는 노선이다. 연장 49.4km 규모로 ▲대전 반석역 ▲정부세종청사 ▲조치원역 ▲오송역 ▲청주공항 등을 거친다.

청주에서 대전 이동시간이 기존 2시간에서 50분으로 단축되는 등 주요 도시 간 통행시간이 단축된다. KTX 오송역·청주국제공항 이용 편의를 제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총 2조1,022억원이 투입된다.

‘오송~청주공항 간 구체적 노선계획’은 사전타당성 조사 시 청주도심 경유 노선 포함 대안별 경제성·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해 최적대안으로 검토·추진된다.

‘용문~홍천 광역철도’는 경의중앙선과 연계되는 강원권 최초 광역철도 노선이다. 연장 34.1km 규모로 사업 규모는 8,417억원이다. 현재 개량 중인 중앙선과 충북선 연계 운행 등으로 지역개발 촉진과 함께 국가균형발전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이들 5개 선도사업에 대해 사전타당성 조사에 즉시 착수하고 조사결과 등을 고려해 내년 하반기에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선도사업으로 선정되지 못한 사업들도 내년부터 사전타당성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비수도권 광역철도의 경우 핵심 거점 간 이동시간 단축이 중요한 만큼 GTX급 열차도입과 함께 무인 주행·승무, 유지보수 첨단화 등 고효율 운영방식 도입도 세부노선 선정 과정과 함께 검토한다.

철도 역사와 주거·상업·업무 기능을 복합 개발하는 역세권 개발을 추진하면서 광역철도 인근에 계획된 산업단지, 도시개발사업 등 지역개발사업과의 연계 추진방안도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마련할 방침이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비수도권 광역철도는 지역주민 이동편의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균형발전과 권역별 메가시티 구축의 핵심 동맥으로 기능할 것"이라며 "선도사업 추진과 함께 지정기준 유연화, 운영비 부담 완화, 부대사업 활성화 등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제도개선 및 지원방안도 적극 마련·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