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증권사 대상으로 입찰제안요청서 발송

- “상장 필요성 공감, 주관사 선정 작업 나설 것”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신세계그룹의 통합 온라인 플랫폼 SSG닷컴이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돌입했다.

SSG닷컴은 상장 주관사 선정을 위해 주요 증권사 대상으로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했다고 13일 밝혔다.

SSG닷컴 측은 "성장 가속화를 위해 임직원을 포함한 이해 관계자들과 상장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으며 그 시작으로 주관사 선정 작업에 나서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SSG닷컴은 지난 2018년 사모펀드(PEF) 운용사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블루런벤처스로부터 총 1조원 규모 신주 인수 투자를 약속받았다. 당시 SSG닷컴과 재무적투자자(FI)들은 2023년까지 상장시킨다는 계획을 세웠다.

SSG닷컴이 상장 시기를 앞당긴 데는 코로나19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올해 3월 쿠팡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하면서 이커머스 기업에 대한 투자 심리가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이 올들어 잇따라 인수·합병(M&A)에 적극 나선 영향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신세계그룹은 올해 ▲프로야구단 SK와이번스 ▲온라인 패션몰 W컨셉 ▲온라인 쇼핑몰 이베이코리아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등 M&A에 약 4조원을 투자했다. 신세계그룹은 투자금 마련을 위해 이마트 본사 건물 매각도 추진하고 있다.

2021년 상반기 SSG닷컴의 순매출액은 6,866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 보다 11%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29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34억원 적자 폭을 줄였다. SSG닷컴의 지난해 거래액은 3조9,236억원이다. 기업가치는 9~10조원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SSG닷컴 관계자는 "국내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은 물류 인프라 및 IT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급변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SG닷컴
ⓒSSG닷컴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