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쌍용차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 범시민운동본부는 23일 시민 4만5,000명의 서명이 담긴 탄원서를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했다.

쌍용차 범시민본부는 "쌍용차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조기 정상화의 필요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내용을 담아 탄원서를 냈다"며 "쌍용차를 돕고 싶은 평택시민의 절박하고 간절한 마음이 잘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쌍용차 범시민본부는 평택 대표 기업인 쌍용차의 조기 정상화를 지원하기 위해 30여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만든 민간단체로 지난 4월 발족했다.

법정관리 졸업 10년만인 지난 4월 법원으로부터 기업회생 절차 개시 결정을 받은 쌍용차는 회생계획 제출을 앞두고 자구 계획안을 수립하면서 인수·합병(M&A)을 추진 중이다.

앞서 쌍용차 노사는 지난 14일 최대 2년간 무급휴직을 골자로 한 자구안을 마련하고 조인식을 했다. 고정비를 줄여서 존속가치를 높이겠다는 게 노사의 판단이다. 자구안은 7월부터 적용된다. 자구안에 안정적인 생산까지 갖춘다면 미래차 시장에서의 생존능력을 보여줄 기회가 마련되는 셈이다.

자구안의 주요 내용은 ▲무급 휴업 2년 ▲현재 시행중인 임금 삭감 및 복리후생 중단 2년 연장 ▲임원 임금 20% 추가 삭감 ▲무쟁의 확약 ▲단체협약 변경 주기 2년에서 3년으로 변경 ▲유휴자산 추가 매각(4개소) 등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이번 자구 노력 방안은 쌍용차 노사가 뼈를 깎는 고통분담 차원에서 마련한 것”이라며 “쌍용차 임직원들의 생존의지를 확인하는 마지막 기회로 2009년 정리해고의 트라우마를 근절하기 위해 인력구조조정 방식보다는 잡쉐어링 등 고용은 유지하면서 고정비를 줄일 수 있는 합리적이고 실효성 있는 재무적 방안”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