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 로고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로고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 리얼미터 30일 지지율 조사 '오 후보' 62.1%, '박 후보' 28.2%

- 공표금지가 표심에 영향줄 지 미지수

- 33.9%포인트...오 후보가 큰 격차로 앞서

[SR(에스알)타임스 박현주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4월 1일 이후부터 실시되는 서울시장 후보 여론조사의 결과를 공표하거나 인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중앙선관위는 "공직선거법 제108조(여론조사의 결과공표금지 등) 제1항에 따라 4월 1일부터 선거일 투표가 끝나는 4월 7일 오후 8시까지 선거에 관한 정당 지지도나 당선인을 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의 결과를 공표하거나 인용하여 보도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3월 31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금지기간 중 공표하거나 인용 보도하는 것은 가능하다.

​이는 금지기간 중 여론조사결과가 공표·보도되면 자칫 선거인의 진의를 왜곡시킬 우려가 있고, 불공정하거나 부정확한 여론조사결과가 공표될 경우 선거의 공정성을 심각하게 저해할 우려가 있어서다.

​한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자가격리자 투표가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선거일 오후 8시 이후에 진행되는 점을 고려하여 각 언론사의 출구·예측조사 및 투표마감시각까지 공표·보도가 금지되는 여론조사 등의 결과를 오후 8시 15분 이후에 공표해 줄 것"을 각 언론사와 여론조사기관 등에 안내하였다.

​그러나 한 여론조사 관계자는 "여론조사 공표 금지는 초접전 상황일 경우 영향이 있지만, 지금처럼 지지율 격차가 크게 벗어난 상황에서는 표심에 미칠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29~30일 YTN·TBS 의뢰로 서울시 성인남녀 1,039명에게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어느 후보에게 투표하겠느냐’를 물은 결과 오세훈 후보는 55.8%, 박영선 후보는 32.0%로 조사됐다.

​‘서울시장 당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오 후보 당선’에 62.1%로 박 후보의 28.2%보다 33.9%포인트나 앞섰다.

​특히 오 후보는 60세 이상 연령이 72.4%로 지지율이 높았으며, 박 후보는 비교적 40대 연령에서 44.2%로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권역별로는 오 후보가 강동권에서 65.8%로 강세를 보였으며, 직업별로 자영업자(64.2%)와 가정주부(63.9%)에서 지지율이 높았다. ​박 후보는 사무·관리·전문직(38.4%)에서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또한 ‘이번 선거에 투표하겠나’라고 묻는 질문에 서울시민 94.8%가 ‘하겠다’고 응답했으며 ‘반드시 투표할 것’이라고 답한 적극 투표층도 80.5%에 달했다.

​정당지지도는 국민의힘 36.7%, 민주당 27.5%, 국민의당 6.4%, 정의당은2.9%, 열린민주당 2.8%로 집계됐다.

​이에 여론 조사상 우세한 국민의힘 측은 "지금 기조를 유지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고 낙관하는 한편 사전투표 영향과 관련해서는 "결국 누가 더 많이 투표소에 와서 후보를 찍느냐의 문제"라며 "사전투표가 불안하다 피해서 본 투표에서 정작 투표를 못 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라며 긴장을 놓지 않았다.

​한편 뒤집기를 노리는 민주당은 연이은 악재에 불안해하면서도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이 악재가 걷히는 단계"라고 분석하며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에 반감을 품고 야권을 지지했던 중도 부동층이 이제 국민의힘 오 후보의 거짓 해명을 바라보며 다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시기"라며 반전의 기대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